문화이야기

피프티피프티, 걸그룹 브랜드 평판 5위 등극...문샤넬 예원 SOS 챌린지, 틱톡 3000만뷰 돌파 등 분석 '전홍준 마케팅 성과'...안무 영상 속 50대 50 철학...마이뮤직테이스트 그래비티 영상 50만뷰 돌파 '역대 1위 추월 예상'

운월마을 2024. 10. 16. 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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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프티피프티가 유튜브에 나오기만 하면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 오르는 등 사실상 '국민아이돌'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피프티 피프티가 걸그룹 브랜드 평판 2024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5위에 등극하자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놀랍다는 반응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피프티의 틱톡 영상을 분석한 결과 문샤넬과 하나의 SOS 챌린지 영상이 무려 3000만뷰를 돌파하는 등 전홍준 어트랙트 대표의 마케팅 전략이 통하고 있는데 추가로 영상이 지속 공개될 예정입니다. 

피프티의 안무 연습 영상에도 피프티 피프티 철학이 그대로 녹아 있어 어트랙트의 꼼꼼한 기획에 대중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마이뮤직테이스트의 '그래비티' 라이브는 16일 현재 조회수 50만뷰에 달하는데 역대 2위 기록에 해당할 정도로 인기입니다. 

'라면 먹고 갈래?' 예능에는 키나를 포함 다섯 멤버 모두가 출연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자세한 이야기, 지금 시작합니다. 



피프티 피프티가 걸그룹 브랜드 평판 2024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5위에 등극했습니다.


피프티는 9월 단번에 13위로 처음 진입한 후 10월에는 무려 8계단이나 오른 5위를 차지한 것입니다. 

피프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등을 합쳐 브랜드평판지수 350만2869로 분석됐습니다. 

이는 9월 브랜드평판지수 125만9128과 비교해보면 무려 178.20%나 상승했습니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 순위는 5위 피프티피프티이고, 1위 르세라핌, 2위 에스파, 3위 아이브, 4위 블랙핑크, 6위 트와이스, 7위 여자아이들, 8위 레드벨벳, 9위 소녀시대, 10위 마마무, 11위 오마이걸, 12위 엔믹스, 13위 아일릿, 14위 프로미스나인, 15위 미야오 등 순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뉴진스는 부정적 이슈도 포함해 종합 분석하다보니 42위까지 밀렸습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4년 9월 13일부터 2024년 10월 13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6552만6355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습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입니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정 및 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걸그룹 브랜드 평판 지수가 중요한 이유는 순위가 SNS 등에 널리 전파되기 때문입니다.

현재 SNS X에서 랭킹 정보는 여러개 퍼졌는데 그 중 14일 새벽 3시 현재 150만뷰가 넘는 사례 등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실제 댓글 중에는 "피프티 피프티가 톱5에 진입하는 건 우리가 보기에 가장 기대되는 깜짝 복귀 스토리예요!", "피프티피프티 톱5 등극, 서프라이즈 컴백" 등 외국인들의 깜놀 반응이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아울러 그간 삼푼이 쓰리정 세력들이 피프티 보이콧 등을 전개해왔는데 이번 랭킹 순위를 통해 보이콧이 아무런 효과가 없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결과로 알릴 수 있는 사례이기도 합니다.


 이밖에 SNS X에서 트웨니들은 랭킹 글의 댓글을 통해 즐거움을 만끽하고 있기도 합니다. 

​​다음은 안무 영상에서도 피프티 피프티라는 이야기 입니다.

12일 공개된 '푸시 유어 러브' 안무 댄스 연습 영상에도 50대 50 철학이 그대로 반영돼 있었습니다. 

우선 복장을 보면 흰색 복장과 연한 핑크색 계통 복장을 입은 멤버가 각각 피프티 피프티 입니다. 


두 명은 흰색, 두 명은 핑크색인데 나머지 한 명, 즉 하나가 상의는 핑크색, 하의는 흰색 반바지를 입어 정확히 피프티 피프티 비율이 됩니다. 

또 반바지가 한 명 있으니까 반 팔도 한 명이 있습니다.



머리도 묶은 멤버가 두 명이고, 묶지않은 멤버가 두 명인데 나머지 한 명은 반묶음을 했습니다.



'스타리 나잇' 안무 영상도 마찬가지 입니다.

흰색 복장 두 명, 검은색 복장 두 명에다가 나머지 한 명은 상의는 흰색 하의는 검은색 복장을 입고 있습니다. 


또 양쪽 묶은 머리 두 명, 안묶은 머리 두 명, 나머지 한명은 반묶음으로 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운동화도 두 명은 흰색, 두 명은 검은색, 그리고 나머지 한 명은 흰색과 검은색이 섞인 운동화 입니다. 



이러한 디테일은 트웨니 팬덤 이름에서도 나타나는 등 여러가지에서 등장하고 있습니다.

'트웨니'의 의미는 "거울에 비친 피프티 피프티의 50이 숫자 20으로 보이는 모습을 풀어낸 것으로 피프티 피프티가 바라보는 곳에 팬분들이 있고, 팬분들이 바라보는 곳에 피프티 피프티가 있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즉, 트웨니는 '피프티 피프티와 팬분들은 항상 마주하여 함께하는 존재"라는 의미라는 것입니다. 



피프티 피프티 멤버들과 트웨니는 궁극적으로 하나이기 때문에 끈끈한 운명 공동체와 같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일각에서는 거울에 비친 것도 되지만 50이 물에 비친 그림자가 20으로 보인다고도 합니다. 



전홍준 대표가 댄스 영상 하나에도 피프티 피프티 만의 철학을 반영할 정도로 꼼꼼하게 신경을 썼다는 점에서 다시 한번 트웨니의 의미까지 재조명해 보았습니다. 

다음은 틱톡 조회수 이야기 입니다.



전홍준 대표가 작년 '큐피드' 당시 틱톡 마케팅에 집중했듯이 이번에도 틱톡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12일 대면 팬사인회에서도 멤버들은 여러가지 조합으로 틱톡 영상을 많이 만들었고 순차적으로 공개한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틱톡에 공개한 영상 조회수는 어떻게 될까요?



가장 많은 조회수는 문샤넬과 하나가 함께한 SOS 챌린지인데 무려 3000만뷰가 넘었습니다. 

좋아요 숫자 44만6000개, 댓글 숫자 3089개, 북마크 3만4000개 등 엄청난 숫자 입니다. 

여기에는 SOS 스페드업 버전을 사용했으니 전홍준 대표의 마케팅이 통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전홍준 대표는 스페드업 버전을 별도로 앨범을 발매할 정도로 신경을 썼으니까요. 

이밖에도 키나와 예원의 SOS 챌린지 278만명, 다섯 멤버들의 SOS 챌린지가 115만명, 

'스타리 나잇' 영상에는 278만명 숏츠를 비롯 문샤넬과 하나 144만명, 뮤비 101만명, 키나 예원 아테나의 92만명 등이 있었습니다. 



개인 영상 중에는 키나의 눈물 차올라 512만명, 한복 392만명 등 100만명 이상 조회수 영상이 10개 이상이나 됐습니다.



그리고 문샤넬의 어깨패드 203만명과 카메라 108만명, 하나의 티저 95만명과 생일 케익 74만명 등이 있었습니다.



현재까지는 틱톡에서 3000만명 이상의 영상이 터졌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문샤넬이 틱톡에서 두각을 나타낸 결과라고도 보여집니다. 



앞으로도 틱톡 영상이 계속 공개된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전홍준 대표는 틱톡에서 우선 담금질 예열을 한 후 미국 프로모션에 나선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다음은 소소한 이야기들 입니다.  

피프티가 예능 유튜브 '아이돌격'의 '라면 먹고 갈래?' 코너에 출연해 18일 금요일 저녁 19시 40분에 방송될 예정인데 멤버 다섯 명 모두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일각에서는 예원과 하나, 원하냥팀이 나올 것이란 예상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키나 문샤넬 아테나, 즉 아샤키팀 세 명이 '챌린지 시킨신 분' 녹화 후 곧바로 '라면 먹고 갈래' 녹화장에 갔다고 합니다.



키나가 꼭 나오고 싶어했던 유튜브라는 점에서 '라면 먹고 갈래?'에는 다섯 명 모두 나올 것으로 관측이 됩니다. 

팬사인회는 13일 팬사인회를 끝으로 더 이상 새로운 일정은 진행하지 않을 전망입니다. 


한 팬이 "더 이상 팬싸 안떠서"라고 했더니 예원은 "맞아맞아"라고 답했다고 합니다. 

피프티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9월 19일 73만6000명 수준에서 13일 현재 76만명으로 증가했습니다. 

피프티가 컴백한 후 20여일간 2만5000명 정도 증가한 것입니다.


피프티 유튜브 구독자는 78만명 수준에서 현재는 85만명까지 증가했습니다. 

컴백 이후 7만명 정도가 늘어난 셈입니다.

피프티 유튜브는 13일 저녁 6시경 9월 20일 쇼케이스에서 라이브로 불렀던 SOS, 그래비티 Gravity, 스타리 나잇 Starry Night, 푸시 유어 러브 Push Your Love 등 4개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네티즌들은 푸시 유어 러브에도 관심을 나타내며 "이 노래도 너무 좋아요. 전곡 다 좋은 듯", "안무도 너무 귀엽고 기분이 좋아지는 노래. 날씨 좋은 날에 좋은 사람이랑 피크닉가는 느낌이예요", "항상 느끼는 거지만 피프티는 정말 자신들에게 맞는 곡을 잘 뽑는거 같다. 이번 활동 곡들도 다 좋아서 차에서 자주 듣는데, 너무 좋아. 앞으로도 화이팅하고, 연말 콘서트 한번 가자." 등 반응을 보였습니다.

마이뮤직테이스트의 '그래비티' 라이브는 16일 12시 현재 50만뷰 돌파 직전인데 역대 2위 기록에 해당합니다.


역대 1위 조회수는 3년전 57만뷰를 기록한 문별과 가호가 부른 '반의 반' 노래였습니다.

이왕이면 '그래비티'가 압도적 조회수 1위를 보여주면 좋겠습니다.

댓글 중에는 "이 라이브는 핍티 그 위대한 여정이 시작되었음을 느끼게 한다", "도둑놈이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가르고 튀었지만 남아있던 황금알이 부화해서 다이아몬드 원석 알을 낳는 거위가 되겠구만" 등 반응이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스타덤앱 투표 결과 피프티는 50%가 넘는 압도적 투표로 2주 연속 1위에 올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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