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이야기

피프티피프티, 11월 9일 일본 슈퍼팝 참가 후 10일 일본에서 미니 콘서트 프로모션...제1회 코리아 그랜드 뮤직 어워즈 KGMA 라인업 참가 확정...주간아이돌 예능에 해외 '호평'...글로벌 써클차트 소셜차트2.0 1위

운월마을 2024. 10. 16. 12:07
반응형

피프티 피프티가 일본에서도 처음으로 '러브 튠' 앨범 구매자 대상 미니 콘서트를 갖는 등 프로모션에 돌입했습니다.

또한 피프티는 대규모 음악 행사인 제 1회 '코리아 그랜드 뮤직 어워즈'(KGMA)의 라인업으로 확정됐습니다.


앞으로 연말에는 여러 시상식 등에서도 피프티 무대를 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질 전망입니다.

주간 아이돌을 본 외국인들의 호평이 이어지면서 앞으로 미국 프로모션에 긍정적 시너지가 기대됩니다.

글로벌 써클차트 소셜차트 2.0 부문에서 피프티가 K팝 아티스트 중 1위를 차지했습니다. 

피프티 앨범 판매량이 현재 3만 2000장에 육박해 초동 이후에도 1만장 이상이 판매되는 등 꾸준히 판매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피프티 멤버들이 주간아이돌에서 각자 셀프 프로필을 적었는데 어떤 내용이 담겼는지 공개합니다. 

자세한 이야기, 지금 시작합니다.

피프티가 일본에서도 11월 중 미니 토크쇼 등 프로모션에 나설 계획입니다.


우선 피프티는 일본에서 처음으로 '러브 튠' 구매자 대상 추첨에 의한 당첨자를 초대해 미니 토크쇼 이벤트를 선보입니다.  



미니 토크쇼는 11월 10일 일요일 도쿄 소라마치 스페이스 634에서 13시, 15시 30분 두차례 가질 예정입니다. 

응모기간은 10월 20일까지 입니다. 



이에 앞서 전날인 11 월 9일 토요일에는 오사카에서 펼쳐지는 '슈퍼팝 재팬 2024' 페스티벌에 참가합니다. 



이번 페스티벌은 K팝 아티스트들과 일본의 아티스트들이 대거 참여하여 음악과 예술을 넘나드는 무대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날 참가자에는 피프티를 비롯 라이즈, 케플러, 트레저 등 K팝 아티스트가 출연을 확정 지었습니다.

피프티가 한국에 이어 미국, 일본 등 해외 프로모션 지역을 확대해 나가는 모양새인데 해외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합니다.

다음은 KGMA 이야기입니다.

10일 KGMA 조직위원회는 '제1회 코리아 그랜드 뮤직 어워즈'의 3차 라인업으로 피프티 피프티를 비롯 동방신기, 트레저, 이무진, 나우어데이즈 등을 확정했습니다.



KGMA 행사는 11월 16일, 17일 양일간 인천광역시 중구 운서동 인스파이어 아레나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앞서 1차 라인업으로 뉴진스와 니쥬, 에스파, 에이티즈, 제로베이스원, 태민을, 2차 라인업으로 데이식스, 도경수, 라이즈, 비비, 스테이씨, NCT위시, 유니스, 유회승, 제이오원(JO1), 피원하모니, QWER 등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더욱이 어덜트 컨템포러리 라인업으로는 영탁과 이찬원, 정동원, 송가인 등 트로트 가수도 발표해 다양한 장르의 음악 팬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음악축제가 예상됩니다. 


또 뉴진스 멤버 하니와 에스파 멤버 윈터, 배우 남지현이 KGMA의 MC로 호흡을 맞출 예정입니다.

'2024 KGMA'는 한 해 동안 국내외 팬들에게 큰 사랑을 받은 K팝과 트롯, 밴드, 솔로 등 대중음악의 다양한 부문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둔 가수와 음악을 선정해 시상하는 무대로, 아티스트와 팬들이 하나가 되는 축제의 장으로 꾸며질 예정입니다. 


피프티는 KGMA를 시작으로 'MAMA 마마 어워즈' 등 여러 연말 시상식에서 볼 수 있을 전망이기에 투표 전쟁, 티켓 전쟁이 예상됩니다. 

피프티는 현재 KGMA 팬 투표 신인상 여성 부문에 올라 있어 트웨니들은 앱에서 투표에 적극 참여하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KGMA 투표 앱 '팬캐스트'를 깔고 신인상 부문에서 피프티에 투표하면 됩니다. 

2차인 이번 투표는 10월 20일까지 진행되고 세 차례 투표를 합산해 1위에게 신인상을 준다고 합니다. 



팬캐스트에서 투표에 필요한 골드하트는 미션을 수행해 무료로 받거나 유료로 충전이 가능하니 많은 참여를 통해 신인상을 피프티가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은 주간아이돌 방송 영상이 외국인들에게도 호평이라는 이야기 입니다.


한 외국인이 주간 아이돌에 나온 블랙핑크 '킬 디스 러브'를 부르는 피프티 피프티 영상을 SNS X에 올렸는데 조회수 14만회를 넘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댓글이 문샤넬과 키나가 노래를 잘한다는 내용들이었습니다. 

외국인들은 "보컬이 너무 좋아요. 이 노래를 많이 노래한 아티스트가 아닌데도 매우 듣기 좋아요" 등 칭찬 반응이 대부분 이었습니다.




어떤 외국인은 "뉴 피프티 피프티를 응원하고 삼푼이를 보이콧하라"고 글을 적었습니다.

그러자 "뉴 피프티 피프티 너무 좋아요. 지금 너무 좋아요" 등 댓글이 달렸습니다.



특히 라이브를 워낙 잘하자 외국인들도 노래 잘하는 걸그룹 누군지 묻는 모습이었습니다.




이같은 해외에서 외국인들의 호평은 10월 21일 이후 미국 프로모션이 전개되는 가운데 긍정적 효과로 이어질 전망입니다.

다음은 써클 차트 이야기 입니다.

써클차트를 운영하고 있는 사단법인 한국음악콘텐츠협회는 2024년 9월 월간 써클차트를 발표했습니다. 


K팝의 글로벌 인기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소셜차트 2.0은 피프티 피프티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유튜브, 틱톡 등 글로벌 SNS 상에서 가장 인기있는 아이돌 그룹이 누구인지 평가한 빅데이터 결과가 피프티 피프티라고 보면 됩니다.

사실 피프티는 작년부터 소셜차트 2.0 부문에서는 대부분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마이셀럽스에서 피프티 피프티의 매력 키워드는 "댄스를 선보이는", "완벽에 가까운 하모니로 칭찬받는", "글로벌 인기를 입증한" 등이었습니다.

또 '러브 튠' 앨범이 써클 디지털 차트에서 40위에 올랐습니다.

아울러 써클 디지털 차트에는 SOS 84위, 스타리 나잇 134위에 올랐는데, 피프티에게 있어 두 곡이 오른 것은 처음이라 의미가 있습니다.

다음은 앨범 판매량 이야기 입니다.


미니 앨범 '러브 튠' 판매량이 3만 2000장에 육박했습니다.

지난 10월 5일 기준으로 앨범 판매량은 3만 1745장이었습니다.

이는 컴백 후 1주일 초동 이후 추가 1만 1000장 정도가 꾸준히 판매됐다는 결과 입니다. 

큐피드가 빌보드 진입 후 발매된 큐피드 앨범의 경우 2만장 정도라는 점에서 이번 러브 튠 앨범은 선전하고 있다고는 보입니다.

초동 판매량에 비해 이후 판매도 상대적으로 많다는 점에서 꾸준이 피프티에 입덕해 앨범 구매에 나서는 사람들이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앨범 소비자가 2만 6000원 기준으로 보면 현재 8억원 정도의 매출이 발생한 것 같습니다. 

꾸준히 앨범이 판매돼 스테디셀러가 되면 좋을 듯 합니다.

앨범 판매량이 10만장을 넘어가면 금상첨화겠지만 일단 5만장은 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은 주간아이돌에서 다섯 멤버가 적은 셀프로필 이야기 입니다. 


키나는 "좋아하는 별명은 키북이, 키냥이. 팀 매력으로는 우리 멤버들은 듣는 사람은 없고 말하는 사람만 있어서 한 공간에 주제가 다섯 가지. 고마운 멤버에서는 모든 멤버들에게 고맙다. 누구 하나 고를 수 없을 정도로 멤버들에게 너무나 많은 힘을 받는다"고 적었습니다. 

문샤넬은 "좋아하는 별명은 넬샤, 샤넬벨, 샤돌이. 나의 매력은 남돌 커버 댄스. 팀의 매력은 상황극 잘하기. 좋아하는 멤버는 하나. 항상 힘이 돼주는 말을 하고 밝게 웃어줘서 고마워. 멤버들에게는 나 좀 더 안아줘"라고 소개했습니다. 



예원은 "좋아하는 별명은 아기토끼. 매력은 웃음장벽이 매우 낮음. 팀 매력은 의외로 애교 많다. 좋아하는 멤버는 키나 언니. 요즘 같이 밥을 자주 먹어줘서 너무 좋고 고마워요. 멤버들에게는 비둘기가 있으면 앞장서줘요"라고 적어 비둘기를 무서워하는 것 같았습니다.

하나는 "좋아하는 별명은 뮤지돌, 개죽이. 매력은 음향 엔지니어. 팀 매력은 서로 사랑한다는 말을 굉장히 자주 한다. 고마운 멤버는 예원 언니, 키나 언니. 먼저 씻으라고 해줘서. 멤버들에게는 벌레가 있을 때 잡아주세요"라고 적어 벌레를 무서워하는 것을 그러냈습니다.

아테나는 "좋아하는 별명으로 뱁새, 테나, 자꺄. 능력으로는 (스웨덴 언어게임) 뢰바르스프라켓으로 말하기. 팀 매력으로는 노래 이어 부르기. 멤버들에게는 끼니 뭐 먹을 건지 알려주세요."라고 적어 웃음을 자아냈습니다.

다음은 소소한 이야기들 입니다.

공식 유튜브에 피프티의 그래비티 댄스 연습 영상이 올라왔는데 컴백 이전 노력하는 모습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비티가 10일 오전 10시경 유튜브 뮤직에서 300만뷰를 돌파했습니다.

뮤직비디오 영상 없는 음원 만으로 300만뷰라는 것은 그냥 대중들의 '찐반응'이라는 평가입니다.

유튜브 뮤직 사용하는 사람들이 출퇴근길 등에 꾸준히 듣고 있다는 얘기이기 때문입니다.

클레오의 채은정이 인스타그램에 BGM으로 SOS를 올려놨으니 감사의 댓글이라도 남기면 좋겠습니다.

클레오는 피프티와 음악방송에서 만나 디니가 SOS 챌린지를 해준 걸그룹 선배 입니다. 


MBC M의 올더K팝 유튜브 채널은 10일 3D 사운드 입체 음원 버전으로 '그래비티' 노래 영상을 올렸는데 네티즌들은 "진짜 이어폰으로 들으니 너무 풍부한 음질이네요.", "귀가 호강합니다.", "쇼챔 정말 그래비티 사랑하는구나", "시원시원하다. 진짜 이 노래는 미친 듯" 등 반응을 보였습니다.

하나는 10일 저녁 위버스 커뮤니티에 "트웨니~!! 너무 보고싶어서 왔어요. 날씨가 넘 추워졌는데 감기 조심해요"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마이뮤직테이스트 유튜브에선 그래비티 라이브 영상이 올라왔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저음도 잘 들렸는데 샤넬 아테나 그리고 하나 키나 그리고 예원, 그리고 샤넬 하나 등 서로간의 고음 저음 동시에 받쳐주는 화음이 감동적이라는 평가입니다.


앞으로 홈페이지에서 Make(메이크)를 많이 해준 지역에서 실제 라이브 콘서트를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마이뮤직테이스트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후 Make(메이크)를 눌러주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