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프티 피프티가 유명 언론사에서 진행하는 '스타 1픽'에서 K팝 아이돌 그룹 중 3위에 등극했습니다.
MBC M의 예능 '주간아이돌'에 출연한 피프티는 거침없이 예능돌의 끼를 발산하면서 '예능돌 대세'로 우뚝 섰습니다.
하나가 '오늘 우리 학교는' 웹 예능에 출연해 방문한 안용중학교에서 기타 연주에 맞춰 부른 노래가 '놀랍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쇼 챔피언'에서 라이브로 부른 '그래비티'가 인기 급상승 동영상 1위에 이어 7일 만에 100만뷰를 돌파했습니다.
자세한 이야기, 지금 시작합니다.
피프티가 대형 언론사 머니투데이 그룹 민영 뉴스통신사 뉴스1이 평가한 K팝 아이돌 순위에서 처음 3위에 올랐습니다.
K팝 아이돌에 대한 순위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번 순위는 큰 규모의 언론사가 평가한 순위라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뉴스 원 편집자는 "K팝 아이돌은 어느덧 글로벌 대세로 우뚝 섰습니다. 이에 뉴스 원은 이들의 생생한 사진, 최신 기사, 화제 동영상을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는 원스톱 플랫폼 '스타 원 픽'을 신설했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뉴스 원은 '스타 원 픽'과 관련해 'K팝 아이돌' 중 최근 2주간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사진의 주인공들을 1위에서 5위까지 소개하는 '스타 원 픽 K팝' 코너를 마련했다고 합니다.
K팝 아이돌 순위는 피프티 피프티가 3위인 가운데 1위는 방탄소년단 BTS, 그리고 2위는 블랙핑크, 4위는 뉴진스, 5위는 아이브 였습니다.
뉴스 원은 "피프티 피프티는 이번 집계 기간 3위를 차지했다. 지난 달 20일 두 번째 미니앨범 '러브 튠'을 발매하고, 타이틀곡 'SOS'로 활동 중인 피프티 피프티는 기존 멤버 키나를 중심으로 문샤넬, 예원, 하나, 아테나가 새롭게 합류해 화제를 모았다. 이에 이들의 신보 발매 쇼케이스는 물론, 지난달 27일 서울 KBS 신관 공개홀에서 진행된 '뮤직뱅크' 녹화를 위해 참석한 모습도 눈길을 끌었다. 다섯 사람은 캐주얼한 차림으로 등장해 독특한 하트 포즈를 취하며 미모를 뽐냈다."라고 소개했습니다.
또 스타 원 픽 메인 화면에는 '예원 공주님 볼 콕'이라는 제목으로 포토뉴스가 올라와 있습니다.
사진은 8일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안용중학교에서 진행된 웹예능 ‘오늘 우리 학교는 시즌 쓰리 3’에서 예원이 포즈를 취하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다음 이야기는 9일 방송된 '주간 아이돌'과 '챌린지 시키신 분' 반응 등 이야기 입니다.
유튜브 '스튜디오 어서오고'의 웹 예능 '챌린지 시키신 분'은 챌린지에 진심인 K팝 전문가 이채연이 다양한 게스트들을 만나 챌린지를 만들어 주는 새로운 형식의 웹 예능입니다.
이채연은 2018년 엠넷에서 방영한 걸그룹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듀스 48'에 참가해 최종 선발되어 걸그룹 '아이즈원'의 메인댄서와 리드보컬로 2021년 4월까지 활동했고, 2022년 10월 12일에 솔로 가수로 데뷔했습니다.
또 동생 채령은 있지 멤버로 활동 중입니다.
'챌린지 시키신 분'에는 멤버 전원이 아니라 키나, 문샤넬, 아테나 세 명이 출연했습니다.
주간아이돌에서의 '아샤키' 멤버들이 출연한 셈입니다.
진행자 이채연은 멤버들을 허물없이 대해주고 챌린지 할 때 하나라도 더 알려주려고 하고, '아샤키'도 집중해서 듣는 모습이 너무 훈훈해 보였습니다.
주간아이돌은 방송 시작 4시간 전부터 시청자들이 대기 중이었고 방송 시작 1시간 전에는 수백명이 실시간 댓글 창에 대기할 정도로 관심이 컸습니다.
주간아이돌 방송이 시작되자 점차 실시간 시청자들이 증가하더니 최대 실시간 시청자가 무려 4800명이 넘을 정도로 많은 관심이 많았습니다.
보통 아이돌이 출연할 경우 주간아이돌이 실시간 시청자가 2000명 선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피프티 출연은 매우 많은 편에 속한다고 합니다.
방송이 끝난 후 MBC M 방송사 측은 방송 분량을 1분에서 4분 정도 사이 분량으로 잘라서 무려 열 개나 업로드했습니다.
또한 추가로 직캠 영상도 여덟 개나 공개해 피프티 분량만 총 열 여덟 개에 달했습니다.
먼저 댄스 신고식을 했는데 문샤넬과 예원이 최종 결승전에 올라갔습니다.
문샤넬은 헤드 뱅잉을 비롯 과감한 춤사위를 선보였고 멤버들은 부끄러워 자리를 피하기까지 했습니다.
멤버들의 줄서기 투표에 의해 문샤넬이 한 표 차이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다음은 고막을 녹이는 로얄 음색핑 서열 정하기를 했습니다.
하나가 먼저 재즈를 부르자 문샤넬, 예원, 키나, 아테나가 차례로 재즈 , 팝송 등을 불렀는데 모두가 보컬 실력은 물론 음색이 좋았습니다.
네티즌들은 "구멍이 없는 그룹은 첨 본다. 진짜", "뭐지, 전부 메인인가요", "진짜 보컬로는 흠잡을 수 없는 그룹인 듯", "다들 음색 죽인다. 애들 왜케 노래가 매력적이지?", "다섯 명 다 잘 부르기도 하고 각각의 특색이 있어서 누가 낫다 아니다 정하기가 힘들 듯" 등 찬사를 보였습니다.
하나는 스스로 1위라고 한 후 2위 예원, 3위 아테나를 뽑았습니다.
그리고 멤버들이 남자가 된다면 고백 받아보고 싶은 멤버는 코너에서는 예원이 각 멤버들에게 고백을 받은데 결국 예원은 "굶기지 않겠다"는 키나를 선택했습니다.
재미있던 장면 중에는 아테나가 예원 얼굴을 그윽하게 말없이 바라보기만 하는 모습도 이었습니다.
이어서 말 머리 탈을 쓴 말작가의 댄스 동작을 보고 어떤 노래인지 맞추는 게임을 진행했습니다.
첫번째는 피프티의 '스타리 나잇' 댄스 동작이었는데 처음에는 헷갈려 하다가 결국 하나가 맞췄습니다.
주간아이돌의 깨알같이 '뒤틀린 이세계 말프티'라는 자막으로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두번째는 연준의 껌(GGUM) 이었는데 문샤넬이 맞춰 노래에 맞춰 멋진 댄스를 선보였습니다.
자막에는 '트웨니 맘에 매력 박제' '샤샤에게 스티커 수여' 등이 달려 피프티와 트웨니에 대해 상당한 지식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세번째는 여자 아이들의 '크락션' 이었고 하나가 맞췄는데 노래에 맞춰 다섯 명의 댄스 배틀에서는 하나와 문샤넬이 끝까지 완주했습니다.
이어 과몰입 노래방을 진행했는데 예원과 하나가 '원하냥'팀으로, 키나 문샤넬 아테나가 '아샤키'팀으로 대결을 펼쳤습니다.
첫번째 노래는 원하냥팀이 워너원의 '에너제틱'을 불러 98점을 받았습니다.
두번째 노래는 아샤키팀이 블랙핑크의 '킬 디스 러브'를 불렀는데 키나 랩 할 때 자막에 '오늘부터 송키나의 노예'이라고 나와 작가의 센스를 보여주었지만 점수는 아깝게 97점 이었습니다.
세번째 노래는 방탄소년단 BTS의 '아이 니드 유(I Need You)'였는데 문샤넬 등 아샤키팀의 열창에도 94점에 그쳤습니다.
그리고 아샤키팀은 한번 더 기회를 얻어 블랙핑크의 '불장난'을 불렀지만 또 94점에 머물며 최종 원하냥팀이 승리했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점은 방송에서 자막으로 '현재 온도 20240920 도'을 넣는 꼼꼼함을 보여주었는데 피프티피프티가 컴백한 날자를 온도로 표시한 것이었습니다.
또 아테나는 블랙핑크 로제 음색과 비슷하다는 반응도 상당수 있었습니다.
직캠으로는 키나, 문샤넬, 예원, 하나, 아테나 다섯 명 멤버들에 대한 각각 영상과 함께 주간 선곡 및 짐벌캠으로 'SOS' 노래 영상이 있었습니다.
네티즌들은 "이번 주간아이돌 출연으로 피프티피프티는 확실히 떡상했다. 맴버들이 발산하는 끼가 사람 기분을 흥하게 하고 귀엽고 너무 예쁩니다", "정말 거를 타선이 없네. 왜 다들 이리 매력적인 건지.", "엠비씨 완전히 핍티에 말뚝을 박아두려고 진심이네. 알아본 거지. 크게 될 꺼란 걸", "직캠도 모자라서 짐벌캠까지" 등 반응을 보였습니다.
다섯 명 멤버는 모두 노래, 댄스는 물론 랩도 잘하고 예능감도 높아 거의 만능돌에 가깝다는 평가도 나옵니다.
라이브에 자신이 있다보니 자신감 있게 예능감도 나온다고도 합니다.
특히 MBC가 피프티에 진심인 것이 느끼지다 보니 '피프티는 MBC 레이블이냐'라는 우스개 소리가 나올 지경 입니다.
다음은 주요 기록 등 이야기 입니다.
MBC M에서 방송한 '그래비티' 영상이 같은 방송의 '주간 아이돌' 실시간 방송 시간에 맞춰 100만뷰를 돌파했습니다.
지난 10월 2일 MBC M의 '쇼 챔피언'에서 '그래비티'가 라이브로 방송된 지 7일 만에 100만뷰를 돌파한 것 입니다.
타이틀곡도 아닌 노래가 '쇼 챔피언'에서 라이브로 불린 것도 이례적이고, 3옥타브 솔# 초고음 노래가 라이브로 방송된 것도 유례가 드문 일 입니다.
그리고 그런 노래가 유튜브에서 곧장 인기 급상승 동영상 1위에 오른 데 이어 100만뷰를 돌파했으니 모두가 경이로운 기록들 입니다.
음원이나 뮤직비디오도 아니고 음악방송 영상 클립으로 100만 돌파는 의미가 크다 하겠습니다.
네티즌들은 "라이브 지렸고 안무도 겁나 파워풀해서 노래랑 잘 어우러져 진짜 멋있음", "들을 때 마다 뭔지 모르지만 가슴이 뭉클함", "열번째 보는 중인데 이 늪을 빠져나갈 수가 없다" 등 반응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외국인 댓글 중에는 "아, 이 노래 너무 좋아요. 윤진님이 추천해 주셔서 감사해요"라며 르세라핌 허윤진이 추천해 듣게 됐다는 반응도 있었습니다.
'뮤빗' 앱의 K팝 글로벌 팬 투표에서 피프티 SOS가 10월 2주차에서 1위에 올라 2주 연속 1위에 올랐습니다.
이어 2위는 BTS 지민 그리고 로꼬 듀엣, 그리고 3위는 강다니엘 등 순이었습니다.
1위 혜택으로 피프티는 택시탑 미디어 광고로 상암 MBC 방송국, 홍대입구역 부근에 광고가 송출되고, 뮤빗 앱 유튜브 뮤직비디오 홈피드 광고 등을 받게 됩니다.
참고로 4주 연속 1위를 할 경우 명예의 전당에 등극되며 향후 차트에서 제외됩니다.
SOS는 글로벌 음원 사이트 deezer에서 글로벌 67위까지 올랐습니다.
다음은 하나가 '오늘 우리 학교는' 웹 예능에 출연해 방문한 안용중학교에서 기타 연주에 맞춰 부른 노래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안용중학교 한 학생이 촬영해 SNS X에 올린 영상은 하나가 기타를 치며 노래를 부르는 모습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하나의 매력적인 노래 실력은 물론 음색이 학생들을 매료시키며 폭발적인 환호성을 이끌어 냈습니다.
이 학생은 피프티 방문에 입덕한 것으로 보이며 X도 새로 시작한 것 같습니다.
네티즌들은 "하나는 기타도 넘 잘치고 음색 보컬력 미쳤다. 라이브 실화냐", "아이돌에 이런 캐릭터 있어? 하나는 까도까도 계속 나오네", "존재 자체가 악기네. 대박", "무엇보다 기교가 뛰어나다. 그래서 더 확 잡아끄는 매력이 있어", "돌판 다 씹어먹겠다" 등 반응을 보였습니다.
앞으로 웹 예능 '오늘 우리 학교는' 방송 일정이 기다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음은 소소한 이야기들 입니다.
예원과 휘브 유건이 SOS 챌린지를 했습니다.
음원사이트 벅스에서는 9일 11시 현재 실시간 톱100 순위에 그래비티가 18위, SOS가 20위로 그래비티가 처음으로 앞서고 있습니다.
멜론에서는 9일 11시 현재 핫100 순위에서 SOS 37위, 그래비티 52위, 스타리 나잇 65위 입니다.
피프티 인스타그램에는 9일 '가을 절대 못잃어'라는 글과 함께 가을 느낌이 물씬 풍기는 하나의 사진이 올라왔습니다.
키나는 위버스에 "샵에서 매일매일 트웨니 만나러 가기전에 사복입고 정직하게 찍는 컷 찰칵 ~ 2장 더 ~선물"이라며 여러 장의 사진을 올렸습니다.
하나가 '아이돌 라디오'에서 노래하자 진행자 선우가 잘한다고 말한 영상이 X에서 70만뷰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