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이야기

넷플릭스, '케데헌' 남녀 주인공 루미 & 진우 '키스신' 영상 공개?...목욕탕 84%, 삼계탕 233% 등 한국 관광상품 급증...미국 스포티파이, 골든 1위 등 7곡 톱10 신기록

운월마을 2025. 8. 3. 16:23
반응형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K팝 데몬 헌터스’가 전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실제 한국 문화를 체험하기 위한 외국인 관광객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K팝 데몬 헌터스' 열풍은 국립중앙박물관 굿즈 판매에 불을 지폈고 '품절 대란'으로 이어졌는데, '까치호랑이 배지'는 추가 주문에 당첨된다 해도 11월 이후에나 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 스포티파이에서 데일리 톱 송 차트에서 1위 '골든(Golden)', 2위 '유어 아이돌(Your Idol) 등 OST 7곡 모두가 톱10 안에 줄세우기하는 경이로운 신기록이 작성됐습니다. 

유튜브뮤직 USA에선 사자보이즈 '소다팝'이 헌트릭스 '골든'을 제치고 1위에 오르자 "혼문 비상"이라는 반응이 나왔습니다.

루미와 진우의 키스신 영상(?)이 넷플릭스 '골든' 계정에 올라왔는데 재미있게 묘사돼 공개됐습니다.

자세한 이야기,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미국 스포티파이에서 최근 30일 데일리 톱 송 차트에서 ‘K팝 데몬 헌터스’ 영화 속 OST 7곡 모두가 톱10 안에 진입하는 초유의 대기록이 세워졌습니다.



미국 스포티파이에서 최신 데일리 톱 송 차트에 1위는 헌트릭스 '골든(Golden)', 2위는 사자보이즈 '유어 아이돌(Your Idol)이 나란히 차지했습니다.


이어 4위는 헌트릭스 '하우 잇츠 던'(How It's Done), 5위는 사자 보이즈의 '소다 팝'(Soda Pop)이 또 나란히 진입했습니다.
그리고 8위는 헌트릭스 '왓 잇 사운즈 라이크'(What It Sounds Like), 9위는 헌트릭스 루미와 사자 보이즈 진우의 듀엣곡 '프리'(Free), 10위는 헌트릭스 '테이크다운'(Takedown)이 랭크됐습니다. 

팝스타 저스티 비버의 '데이지(DAISIES)'는 3위, 알렉스 워런 '오디너리(Ordinary)'는 7위에 머물렀습니다.

가상 그룹의 OST곡 7곡, 모든 곡이 스포티파이 톱10에 진입한 것은 사상 유례가 없는 기록입니다. 
더욱이 애니메이션 영화 OST가 무려 7곡이나 톱10에 진입한 것도 보기 드문 초유의 사례입니다.

글로벌 스포티파이에서 31일 데일리 톱 송 차트에서는 '골든(Golden)'이 1위를 굳건히 지켰습니다.
이어 '유어 아이돌(Your Idol)' 5위, '소다 팝'(Soda Pop) 7위, '하우 잇츠 던'(How It's Done) 10위를 차지했습니다.
나머지 노래는 10위권에 포진했습니다. 


한편 유튜브뮤직 USA에선 사자보이즈 '소다팝'이 헌트릭스 '골든'을 제치고 1위에 올랐는데, 네티즌들은 "혼문 비상"이라는 반응을 나타냈습니다.
'골든'이 1위를 내준 것은 오랜 만이며, '소다팝'이 1위를 한 것도 드문 경우입니다.


가상 그룹은 현실 세계의 한국 관광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K팝 데몬 헌터스’가 넷플릭스 역사상 가장 많이 시청한 애니메이션 영화 1위, 그리고 '골든' 노래가 K팝 여성 가수 최고 기록인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100 순위 2위에 오르는 등 글로벌 신드롬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K팝 데몬 헌터스’ 인기는 영화 속 주인공들과 함께 등장하는 한국 문화를 실제로 체험하려는 외국인 관광객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내 인바운드 관광 플랫폼 크리에이트립이 지난 6월 20일 케데헌 공개 이후 한 달간의 관광 소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외국인 관광객의 실제 예약 숫자 및 거래 금액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한복 체험 433% 폭증

크리에이트립을 이용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한복 체험’ 거래액은 전월 동기 대비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중 대만 관광객의 한복 체험 건수가 433% 폭증하며 가장 뚜렷한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한복 체험 증가는 영화 속 인물들이 한국 전통 의상인 한복을 입고 공연을 하거나 피로를 풀기 위해 대중목욕탕에 가는 장면 등이 노출되면서 외국인들의 한복 체험으로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목욕탕 관광 84% 증가


대중목욕탕 여행 콘텐츠의 외국인 관광객의 거래액은 전월 동기 대비 8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외국인에게는 다소 생소한 ‘세신(洗身)’도 작품에 등장한 이후 인기 관광 상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세신(洗身)'이란 목욕탕 등에서 목욕관리사에게 몸의 때를 밀고 피부 관리를 받는 서비스를 뜻하는 말입니다.
영화 속 헌트릭스 3명 멤버들이 대중목욕탕에서 피로를 푸는 장면 등이 목욕문화 관련 관광 상품 증가로 이어지고 있는 셈 입니다.

싱가포르 한식 157% 급증

또한 영화 속에서 등장한 김밥, 라면, 순대, 국밥 등 한국 음식 영향으로 외국인 관광객 사이에서 ‘K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관광객의 한식 거래액은 전월 대비 157%, 미국 관광객은 61% 급증했습니다. 

삼계탕 233% 폭증


메뉴별 세부 거래액으로는 삼계탕이 무려 233% 폭증했습니다.
찜닭은 162% 증가했습니다. 
외국인 관광객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간장게장도 18% 상승했습니다. 
정육식당, 갈비 전문점처럼 한국의 고기 문화를 대표하는 식당들은 전월 대비 최대 4배 이상의 거래액을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콘서트 셔틀 대만 1400% 폭증

특히, K팝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K팝 데몬 헌터스'는 콘텐츠 자체가 하나의 팬덤 서사로 작동하며, 해외 팬들의 한국 방문 동기를 자극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트립 이용 외국인 관광객 기준 콘서트 셔틀 예약은 전월 대비 거래액이 133% 증가했습니다.
주문 건수로는 대만 관광객이 전월 동기 대비 1400% 폭증하며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K팝 댄스 클랩스 미국 400% 급증

K팝 댄스 클래스 예약 주문 건수에서 미국 관광객은 400%, 대만 관광객은 575% 오르는 등 증가율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났습니다.
그 만큼 K팝 문화를 직접 체험하기 위해 한국을 찾고 있는 팬들이 늘고 있다는 사례입니다.

아울러, 크리에이트립에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퍼스널 컬러 진단, 스타일링 촬영 등은 외국인 팬들이 자신을 K팝 세계관 속 아이돌처럼 연출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으로 한국 여행의 필수 여행 코스로 자리잡았습니다.

임혜민 크리에이트립 대표는 “'K팝 데몬 헌터스'에 등장한 한국적 요소들이 실제 여행 상품 예약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외국인 관광객의 관심이 일상 속 한국 문화 전반으로 확장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국중박 4배 증가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국립중앙박물관은 요즘 수십 미터에 이르는 긴 대기 줄이 만들어질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10시 박물관 입장이 시작되자 다수의 관람객들은 곧장 전시관이 아닌 기념품 가게 '뮷즈샵'으로 발걸음을 옮겼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의 '뮷즈샵'은 박물관(Museum)과 파생상품을 뜻하는 굿즈(Goods)를 합친 합성어로, 박물관이 소장한 문화유산을 모티브로 한 기념품과 상품을 판매하는 공식 굿즈 스토어입니다.

관람객들은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 등장한 호랑이 캐릭터와 닮았다고 알려진 '까치호랑이 배지'를 구입하기 위해 몰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진열대에는 '까치호랑이 배지 품절'이라는 안내문이 붙어 있었습니다. 
'까치호랑이 배지'는 현재 7차 온라인 예약 물량까지 모두 매진됐으며, 추가 주문 시 약 3개월 뒤인 오는 11월 이후에나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영화 속 '사자보이즈'가 착용한 전통 갓을 연상시키는 볼펜도 현재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모두 품절 상태입니다. 

국립박물관문화재단에 따르면, 영화 공개 이후 뮷즈샵 1일 방문객 수는 기존 평균 6만 명에서 최대 26만 명까지 약 4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문환희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상품관 운영관리팀 과장은 "영화 이후 배지를 비롯한 판매가 급증했다. 올해 연매출은 지난해보다 최소 30% 이상 늘 것으로 기대된다"며 "단순 굿즈 소비를 넘어, 전통문화를 매개로 한 문화 확산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서울시 백호 

서울시는 대표 캐릭터 해치&소울프렌즈의 '백호'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백호' 프로모션은 영화 속 캐릭터 호랑이 '더피'와의 유사성에서 착안했습니다.

한국의 전통 호랑이 민화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더피'는 서울시 캐릭터 해치&소울프렌즈의 '백호'와 뿌리가 같습니다.


백호는 한국의 전통 사방신인 현무, 백호, 주작, 청룡 중 호랑이인 백호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입니다.

서울디자인재단에서는 8월 1일부터 2주일간 온오프라인으로 백호 굿즈 프로모션을 전개하기로 했습니다. 
DDP 디자인스토어에서는 백호 굿즈를 1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동시에 신규 제작된 백호 아크릴 키링 3종도 한정 수량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부산시는 7월 관광객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감천문화마을의 7월 방문객은 18만7935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 보다 19% 증가했습니다.
광안리와 해운대 해수욕장에는 각각 105만 5313명, 161만2776명이 다녀갔는데, 이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24.7%, 24.6% 증가한 수치입니다.


7월부터 감천문화마을에서도 민화 작품 전시 및 관련 상품을 판매 중인데 작년 7월 대비 3배나 급증했습니다. 
민화는 감천문화마을 입주작가가 호랑이나 용을 그린 작품으로, 액자에 넣거나 핸드 메이드 지갑 형태의 굿즈로 판매합니다.

다음은 몇가지 소식들입니다.

넷플릭스 '골든' 계정에 루미와 진우의 키스신(?) 영상이 재미있게 그려졌습니다.
루미와 진우와 입술이 쭈욱 튀어나와 닿을 듯 말 듯 그려지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네티즌들은 "메기 강 (감독) 극대노", "공식 계정이 제 정신이 아니네", "희대의 걸작", "키싱구라미 커플", "뽀뽀해" 등 반응을 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