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이야기

케데헌, 세계적 게임 '포트나이트' 할로윈 콜라보...골든, 스포티파이 역사상 K팝 최장기간 1위 정국 추월...빌보드, '톱 무비 송' 차트 1~7위 전곡 줄세우기 '올킬'

운월마을 2025. 10. 1. 21:21
반응형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K팝 데몬헌터스' 즉 '케데헌(KDH)'이 네달째 신드롬을 이어가는 가운데 '골든(Golden)'이 세계 최대 음악 플랫폼 '스포티파이'에서 방탄소년단(BTS) 멤버 정국(JungKook)의 솔로 싱글 노래 '세븐(SEVEN)'을 제치고 최장기간 1위를 차지한 K팝 노래로 등극했습니다. 

현재 정국과 스트리밍 1위 기록이 타이이지만 '골든'은 압도적으로 현재도 1위를 계속하고 있어 사실상 단독 1위입니다. 

또 '케데헌' OST 앨범은 최근 BTS 정국의 기록을 제치고 스포티파이 역사상 아시아 아티스트 중 최단 기간 내 30억 스트리밍을 돌파한 가장 빠른 앨범이 되었습니다.


'케데헌'이 에픽게임즈의 글로벌 흥행 게임 '포트나이트'의 할로윈 이벤트 메인 콜라보 파트너가 됐다고 합니다. 

'케데헌' OST 7곡 전곡이 빌보드의 '톱 무비 송(Top Movie Songs)' 차트에서 1위부터 7위까지 2달 연속 줄세우기를 했습니다.
이는 '톱 무비 송' 차트가 시작된 이래 처음입니다. 


다음은 스포티파이 최장기간 1위 이야기입니다.

헌트릭스(HUNTR/X)의 '골든(Golden)'이 글로벌 스포티파이 역사상 가장 오랫동안 1위를 차지한 K팝 노래 타이 기록을 달성했습니다.

'골든'은 방탄소년단(BTS) 멤버 정국(JungKook)의 솔로 싱글 '세븐(SEVEN)'과 함께 최장 기간 1위곡에 올라선 것입니다. 
특히 '세븐(SEVEN)'은 2023년 11월 정국의 첫 솔로 앨범 '골든(Golden)'의 타이틀곡으로 미국 래퍼 라토(Latto)가 피처링을 했습니다.


'K팝 데몬헌터스' 영화 속 헌트릭스(HUNTR/X)의 대표곡 '골든'과 BTS 멤버 정국의 첫 앨범 '골든'이 우연의 일치인지 필연인지 제목이 같다는 점이 놀랍기만 합니다. 

그리고 헌트릭스의 '골든'은 스포티파이 1위가 현재 진행형이기 때문에 사실상 단독 1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빠르면 오늘이면 헌트릭스 '골든'이 스포티파이 역사상 최장 기간 1위에 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헌트릭스 '골든'은 현재 글로벌 스포티파이에서 1위인데 하루 725만 스트리밍에 달합니다. 
2위 노래는 589만 스트리밍에 불과합니다.
'골든'은 다른 노래와는 압도적 스트리밍 차이로 1위이기 때문에 '골든'의 1위 독주 체제는 한동안 계속 이어질 전망입니다.
글로벌 스포티파이에서 사자보이즈(Saja Boys)의 '소다팝(Soda Pop)'은 7위, '유어 아이돌(You're Idol)'은 9위입니다.



또한 K팝 데몬헌터스' OST 앨범은 최근 BTS 정국의 기록을 제치고 스포티파이 역사상 아시아 아티스트 중 최단 기간 내 30억 스트리밍을 돌파한 가장 빠른 앨범이 되었습니다.
'케데헌' OST 앨범은 '스포티파이'에서 단 3개월만에 30억 스트리밍을 돌파한 것입니다. 

그 중 '골든'은 6억 2000만 스트리밍을 달성했습니다. 

'골든(Golden)'이 스포티파이에서 올해 발매된 여성 아티스트 노래 중 최다 스트리밍 1위를 기록했습니다.

 '케데헌' 이전의 아시아 아티스트 30억 스트리밍 최단기간 1위는 BTS 멤버 정국이었습니다.
정국의 첫 솔로 앨범 '골든'은 2023년 11월 발매 이후 4개월 20여일 만에 30억 스트리밍을 돌파했습니다.


따라서, 아시아 아티스트 중 30억 스트리밍 최단기 돌파 기록은 1위 '케데헌' 앨범, 2위 정국 '골든' 앨범이 차지하게 됐습니다.

아울러 '케데헌' 앨범은 2025년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여성 아티스트 앨범이기도 합니다. 

한편,  '골든'은 최근 스포티파이 스트리밍 숫자에서 '엔칸토(Encanto)'의 '위 돈트 토크 어바웃 브루노(We Don't Talk About Bruno)'를 제쳤습니다.


'골든'은 6월 20일 공개 후 단 3달 만에 6억 2036만 스트리밍을 기록했습니다. 
 '엔칸토'의 '위 돈트 토크 어바웃 브루노'의 5억 8117만 스트리밍을 추월한 것입니다. 
그런데 엔칸토(Encanto)'는 2021년 11월 24일 개봉한 애니메이션 영화이기 때문에 4년 10개월간 기록입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 영화 '모아나' 메인 테마곡 ‘하우 파 아윌 고(How Far I`ll Go)’ 7억 4783만 스트리밍 그리고 '유어 웰컴(You're Welcome)' 6억 9401만 스트리밍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모아나'는 2016년 11월 개봉한 영화이기 때문에 약 8년 10개월 정도 지났습니다.
'골든'은 10월 말이나 11월 초 경에는 '모아나'의 ‘하우 파 아윌 고(How Far I`ll Go)’를 추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끝판왕은 겨울왕국(Frozen)의 '렛잇고(Let It Go)'인데 스포티파이에서 9억 2107만 스트리밍을 기록 중입니다. 
겨울왕국(Frozen)은 2014년 1월 개봉한 영화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11년 8개월이 지났습니다. 
'골든'은 빠르면 올해 12월 연말에 '렛잇고'를 추월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겨울왕국(Frozen)'이 12년간 기록한 스트리밍을 '골든'이 단 6개월만에 달성하는 셈 입니다. 

다음은 포트나이트 이야기입니다.

'케데헌'이 에픽게임즈의 글로벌 흥행 게임 '포트나이트'의 '포트나이트 할로윈' 메인 콜라보 파트너가 됐다고 합니다. 
400만 팔로워를 가진 파워유저 하이펙스(HYPEX)는 "포트나이트가 할로윈을 맞이해서 '케이팝 데몬 헌터스'와 콜라보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이외에도 스킨 뿐만 아니라 다양한 콜라보가 있을 예정"이라고 공개했습니다.


포트나이트 팬들 사이에서는 '케데헌'과 콜라보에 대해 매우 긍정적이고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넷플릭스가 단계적으로 펼치는 깜짝이벤트 등에 대해 영리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잇다는 반응도 나옵니다. 

포트나이트는 매년 10월 중순부터 11월초까지 할로윈 이벤트를 전개하는데 다양한 테마와 신규 콘텐츠로 많은 이용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기간 한정 스킨과 아이템으로 할로윈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으며, 다양한 협동 미션과 특별 보상 등을 제공합니다. 

앞서 포트나이트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와 손을 잡을 가능성이 제기되며 업계의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번 협업은 포트나이트 역사상 최대 규모의 컬래버레이션 중 하나가 될 수 있다는 평가입니다.

최근 포트나이트 소식통들에 따르면 신뢰도 높은 유출자 2명(SpushFNBR과 Loolo_WRLD)이 이번 컬래버의 존재를 확인했습니다. 
두 사람은 그동안 포트나이트 주요 업데이트 및 이벤트를 정확히 예측해 온 인물들로 커뮤니티 내에서 높은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스푸쉬FNBR(SpushFNBR)은 X를 통해 "올 가을 '케데헌'과 '포트나이트'의 컬래버레이션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소식은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나온 것이다. @Loolo_WRLD와 함께 이를 확인했다”며 “앞으로 몇 주 안에 더 많은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니 기대해 달라”고 전했다.

해외 포트나이트 관련 정보를 전하는 룰로(Loolo)는 최근 "'포트나이트'가 '케이팝 데몬 헌터스'와의 협업을 이번 시즌 내에 진행할 것"이라며 "앞으로 일주일에서 몇 주 내에 많은 정보가 공개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컬래버레이션의 구체적인 규모나 출시 시점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업계에서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음악, 무대 퍼포먼스, 그리고 독창적인 콘셉트가 포트나이트의 게임 내 이벤트와 스킨으로 구현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습니다.

포트나이트는 이미 BTS, 트래비스 스캇, 아리아나 그란데 등 세계적인 아티스트들과 협업하며 게임과 공연을 넘나드는 새로운 경험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다음은 영화 OST 이야기입니다.

빌보드는 "'케데헌', '골든(Golden)'을 필두로 영화 OST 차트에서 또다시 압도적인 존재감 과시"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습니다.
'케데헌' OST는 지난 2025년 7월 차트에 이어 8월 차트 순위 역시 '케데헌'으로 가득 찼습니다.


빌보드의 '톱 무비 송(Top Movie Songs)' 차트는 지난해 10월 시작된 이래, 10위권 전체 순위가 2달 연속 하나의 영화 OST 곡들로 줄세우기가 이루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케데헌' OST는 지난 7월에 이어 8월에도 1위부터 7위까지 7개 전곡이 줄세우기를 했습니다. 
트와이스가 부른 '테이크다운'까지 포함하면 8곡 모두가 10위 안에 들었습니다. 


지난 7월 차트에 올랐던 '슈퍼맨'의 두 곡 역시 목록에 남아있습니다.

빌보드 '톱 무비 송' 차트 순위는 1위 골든(Golden), 2위 소다 팝(Soda Pop), 3위 하우 잇츠 던(How It's Done), 4위 유어 아이돌(You're Idol), 5위 프리(Free) 등 순이었습니다. 

아울러 '톱 TV 송(Top TV Songs)' 차트에서도 '케데헌' OST 곡들이 1위에서 7위까지 줄세우기를 했습니다. 



다음은 소소한 이야기들입니다.

미국 종합 격투기 UFC 선수 션 오말리(Sean O'Malley)가 딸과 함께 '소다팝(Soda Pop)' 챌린지를 하는 영상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션 오말리(Sean O'Malley)는 UFC 10대 밴텀급 챔피언에 오른 바 있습니다.


OTT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에 따르면 27일 중간집계 기준 '케데헌'은 587점으로 1위를 탈환하는 해프닝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종 집계 결과 '케데헌'은 2위로 나타났습니다.
26일 공개된 신작 프랑스 멜로 영화 '프렌치 러버(French Lover)'가 1위에 올랐습니다.
사실 '케데헌'은 넷플릭스에서는 91일 집계 기준을 지났기 때문에 순위에 집계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플릭스패트롤에서는 계속 집계 순위를 매기고 있습니다. 
'케데헌'은 넷플릭스 91일 집계 기준을 지났는데도 1위를 위협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경이롭습니다.
그런데 국가별 순위에서 '케데헌'은 호주, 덴마크, 에스토니아, 아이슬란드, 라트비아, 스웨덴 등 6개국에서 여전히 1위를 차지했습니다.
미국은 최근 3일 연속 1위를 달리다가 2위로 떨어졌습니다. 
영국, 캐나다, 아일랜드, 홍콩, 핀란드, 노르웨이 등에서는 2위를 차지했습니다. 

GS25 편의점에서 사자보이즈 대형 포스터 등을 활용해 '추석' 명절 프로모션 마케팅에 돌입했습니다.


헌트릭스 배너, 호랑이 '더피(Derpy)'와 까치 '서씨(Sussie)' 등도 편의점에 배치해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한 네티즌이 얼마 전 길거리에서 K팝 음악 맞추기 했던 이재(EJAE), 오드리 누나, 레이 아미 3인의 모습을 소재로 애니메이션을 만들었는데 귀여운 모습입니다. 
길거리 영상을 그대로 애니메이션으로 만든 것입니다. 

외국 네티즌이 팬아트로 '더피'를 그렸는데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얼핏보면 그냥 흔한 팬아트 같지만 자세히 보면 모두가 '케데헌' 영화 속 대사 또는 가사로 쓴 글자였습니다. 
한글 대사, 가사 등도 뜨개질 속 글자처럼 꼼꼼하게 새겨져있어 놀랍다는 반응입니다. 

아덴 조(Aden Cho)는 패션 잡지 로피시엘 싱가포르에서 커버 사진 촬영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