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이야기

헌트릭스 골든, 빌보드 갭뮤직 차트 첫 1위...사자보이즈 '유어 아이돌' 추월...유튜브뮤직 1~5위 케데헌 OST 줄세우기...스포티파이 청취자 1위 헌트릭스 ' BTS 2배'

운월마을 2025. 10. 22. 21:13
반응형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K팝 데몬헌터스' 즉 '케데헌(KDH)'이 사개월째 글로벌 신드롬을 이어가는 가운데 '골든'은 빌보드 '톱 갭 뮤직 송(Top Gabb Music Songs)' 차트에서 처음 1위에 올랐습니다. 
'톱 갭 뮤직 송(Top Gabb Music Songs)' 차트는 일종의 어린이 및 청소년용 음악 차트인데 그간 1위는 사자보이즈 '유어 아이돌(Your Idol)'이었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유튜브뮤직 USA '데일리 톱 송' 순위에서 '골든'이 다시 1위에 복귀했고 2위 '소다팝(Soda Pop)', 3위 '유어 아이돌', '하우 잇츠 던(How It’s Done)' 4위, '테이크다운(Takedown)' 5위 등 줄세우기를 했습니다.

세계 최대 음악 플랫폼 '스포티파이'에서 가장 많은 월간 청취자를 보유한 K팝 그룹 순위가 발표됐는데 1위는 헌트릭스(HUNTR/X) 5250만명, 2위는 사자보이즈 3130만명으로 나타났습니다.

피겨스케이트 이혜인 선수가 '케데헌' 속 사자보이즈 및 헌트릭스 루미 복장으로 갈라쇼를 선보여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자세한 이야기, 하나씩 살펴볼까요?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구독 좋아요를 부탁드립니다.

빌보드는 "헌트릭스 '골든(Golden)', 톱 갭 뮤직 송(Top Gabb Music Songs) 차트에서 '케데헌'의 지배력을 이어가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습니다.



이어 "사자 보이즈의 음악이 2개월간 차트를 이끈 후, 헌트릭스가 1위 자리를 차지했다"고 전했습니다.

'골든'은 최신 9월 월간 순위에서 처음 1위에 올랐습니다.
사자보이즈의 '유어 아이돌(Your Idol)'은 7월과 8월 월간순위에서 1위를 차지한 바 있습니다.
'골든'은 7월에는 2위였습니다.
그런데 8월의 경우 사자보이즈 '유어 아이돌(Your Idol)'이 1위, 헌트릭스의 '하우 잇츠 던(How It’s Done)'이 2위, 사자 보이즈의 '소다팝(Soda Pop)'이 3위를 차지하며 '골든'은 4위까지 밀렸습니다.



빌보드는 어린이 및 청소년용 전화기 회사인 갭 와이어리스(Gabb Wireless)와 협력하여 갭 뮤직(Gabb Music) 플랫폼을 통한 온디맨드 스트리밍을 추적하는 월간 차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갭 뮤직(Gabb Music)은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적합한 콘텐츠만 포함한 음악을 의미합니다. 
다만 갭 뮤직 스트리밍은 현재 다른 빌보드 차트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사자보이즈 노래 '유어 아이돌'이 그간 갭 뮤직 차트에서 1위를 했다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지난 7월과 8월에는 '케데헌' 7곡 전곡이 1위에서 7위까지 줄세우기를 했습니다.
그런데 9월에는 '케데헌' 7곡 줄세우기가 깨졌습니다.
9월 월간 순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위 '골든', 2위 '소다팝', 3위 '유어 아이돌', 4위 '하우 잇츠 던', 5위 '테이크다운' 순이었습니다.
다만 9월 순위에서 '케데헌'의 독주를 막고 6위에 오른 곡은 알렉스 워렌의 '오디너리(Ordinary)'였습니다.
이어 7위 '프리(Free)', 8위 '왓 잇 사운즈 라이크(What It Sounds Like)' 였습니다.

어쨌든 '케데헌' OST 5곡이 3개월간 '톱 갭 뮤직 송' 차트의 톱파이브 안에 포함됐다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다음은 유튜브 뮤직 차트 이야기입니다.


유튜브뮤직 USA '데일리 톱 송' 순위에서 '골든'이 다시 1위에 복귀했습니다.
잠시 정상에 올랐던 '소다팝(Soda Pop)'은 2위, '유어 아이돌'은 3위를 차지했습니다. 
아울러, '하우 잇츠 던(How It’s Done)'은 4위, '테이크다운(Takedown)'은 5위를 기록했습니다. 
'케데헌' 속 OST 곡들이 1위에서 5위까지 줄세우기를 한 것입니다.
신곡 발매 이후 위세를 날렸던 '테일러 스위프트'는 상위권에서 밀려났습니다. 
스포티파이 등 음원 차트가 팬덤의 영향이 크다는 것과는 달리 일반 대중들의 반응이 대체로 많이 반영되는 유튜브 뮤직이 더 정확하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프리'는 11위에 올랐습니다.

네티즌들은 "이제 정상화됐다"는 반응입니다. 

참고로, 블랙핑크 멤버 지수(JISOO)의 신곡 '아이즈 클로즈드'는 16위에 올랐습니다.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 글로벌 순위에서는 '골든'이 2위까지 치고 올라왔습니다.


테일러 스위프트의 신곡 '더 페이트 오브 오필리아'는 1위를 지키고 있지만 조만간 '골든'에게 1위를 빼앗길 전망입니다. 
테일러 스위프트의 다른 신곡들은 이미 순위가 점차 하락하는 추세입니다.
올리비아 딘의 '맨 아이 니드', 그리고 알렉스 워렌의 '오디너리'는 각각 6위와 7위로 올라왔습니다.
'오디너리' 입장에서는 '골든'이 자연재해라는 말이 나오기도 합니다.
'골든'이 없었다면 온갖 신기록을 세울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애플뮤직 글로벌에서는 '골든'이 5위로 올라온 상태입니다. 

테일러 스위프트는 점차 하락세이고 '골든'은 할로윈 분위기 속에서 다시 1위를 향해 달리는 모양새입니다.

다음은 스포티파이 월간 청취자 순위입니다.

현재 스포티파이에서 가장 많은 월간 청취자를 보유한 K팝 그룹 순위가 발표됐습니다. 


1위는 헌트릭스이며 5250만명의 청취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위는 사자보이즈이며 3130만명의 청취자를 갖고 있습니다. 
1위와 2위가 '케데헌' 영화 속 가상 그룹이 차지한 것입니다.
헌트릭스의 월간 청취자 숫자는 10위 안의 다른 K팝 그룹과 비교하면 2배에서 5배에 이를 정도로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특히 사자보이즈는 단 두 곡 밖에 없는데 엄청난 청취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어 스포티파이에서의 청취자 순위는 3위 블랙핑크 2860만명, 4위 트와이스 2520만명, 5위 BTS 2520만명, 6위 뉴진스 1400만명, 7위 르세라핌 1310만명, 8위 스트레이키즈 1130만명, 9위 에스파 1130만명 순이었습니다.

헌트릭스는 BTS 보다 두배나 많은 청취자를 보유한 셈입니다.

다음은 한터차트 이야기입니다.



다음은 소소한 이야기들 입니다.
농심이 미국 뉴욕 중심가 타임스퀘어에 '농심 신라면'과 콜라보 '케데헌' 헌트릭스 이미지를 활용한 대형 광고판을 선보였습니다. 
'케데헌'이 이제는 상업 광고에서 최고의 자리인 타임스퀘어까지 장악한 모양새입니다.


넷플릭스는 "우리는 그들을 스크린에서 그리고 실제 삶에서"라는 글과 함께 이재, 오드리 누나, 레이 아미 3인이 스티커를 들고있는 사진을 공개했습니다. 
사진 위에는 헌트릭스 멤버 3인의 이미지를 추가해 영화의 모습과 비교했습니다. 

피겨스케이트 이혜인 선수가 '케데헌' 속 복장으로 갈라쇼를 했습니다.
이혜인 선수는 사자보이즈의 갓쓴 복장, 그리고 헌트릭스 루미 모습으로 멋진 무대를 선보였습니다.
사자보이즈 '유어 아이돌'과 헌트릭스 '왓 잇 사운즈 라이크(What It Sounds Like)' 무대를 각각 보여주었습니다. 
저승사자 의상 벗고 골든 의상으로 바뀌면서 우아하게 피겨를 타는 모습으로 전환됐다는 반응입니다.
'케데헌' 계정은 '와우'라고 댓글을 달았습니다. 


영국 모델 '루이스 보이스(Louise Boyce)'가 자동차 안에서 '골든'을 열창하는 모습 영상이 화제입니다.
루이스 보이스는 "당신이 아이들 음악에 맞춰 흥을 내는데 아이들은 싫어할 때..."라면서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롯데면세점은 '케데헌' 속 한의원의 모델로 알려진 '서울한방진흥센터'를 찾는 외국인에게 할인 쿠폰 지급 등 추가 혜택 이벤트를 진행 중입니다.


현대백화점은 '더현대 서울'에서 노리개 키링과 전통 팔찌 등 한국 전통 공예 체험 행사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K관광 명소'로 꼽히는 CJ올리브영은 외국인 고객 비중이 높은 글로벌 관광 상권 매장을 중심으로 뷰티 체험 서비스를 확대했습니다.
올리브영 센트럴 강남 타운에 외국인 고객을 위한 '퍼스널 쇼퍼 서비스'를 도입한 것이 대표 사례입니다.
글로벌 여행 예약 플랫폼 클룩을 통해 이 서비스를 예약한 고객에게 45분간 매장· 상품 소개와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세계 유일의 실시간 음악차트인 한터차트는 최근 미국, 일본, 중국 국가별 차트 순위를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미국은 헌트릭스, 일본은 트와이스, 중국은 베이비몬스터가 각 부문 1위에 등극했습니다.
미국 부문에서는 헌트릭스의 '골든'이 5주 연속 1위였고 다음으로 트와이스의 '텐, 더 스토리 고즈 온(TEN: The Story Goes On)'이 2위, 베이비몬스터의 '위 고 업(WE GO UP)'이 3위에 자리했습니다.
 국가별 차트는 한터차트의 빅데이터 수집 기술을 바탕으로 전 세계의 케이팝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해 발표되는 차트로, 각 국가별 음반, 음원, 소셜 포털 데이터 등 케이팝 아티스트의 글로벌 데이터를 바탕으로 집계된 종합 차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