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걸그룹 끝판왕' 피프티피프티(FIFTY FIFTY)가 13일 화요일 저녁 구미대학교 축제에서 라이브 무대를 선보인 데 이어 다음 주 20일 화요일 대구대학교 축제에서도 라이브 공연을 할 예정입니다.
또한 피프티피프티는 12일 인천시 송도고등학교에서 유튜브 채널 ‘오늘 우리 학교는’이 진행한 '스쿨어택' 깜짝 이벤트 라이브 무대 녹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날 무대는 "학생들 반응 지렸다"고 평가할 정도로 학생들의 반응이 폭발적이었다고 합니다.
최고의 음악웹진 이즘(IZM)은 "피프티피프티하면 떠오르는 느낌, 자연스레 녹아 문든 색감, 소리를 시작화는 능력. 이 모든 상호작용이 '데이 앤 나잇(Day & Night)'의 확실한 장점이다."라고 호평을 하면서 6곡 중 하트브레이크(Heartbreak) 등 3곡을 추천했습니다.
한 매체는 '키나(KEENA)를 응원한다'는 제목의 기사를 내보냈는데 내용 중 "특히 키나(KEENA)는 멤버들이 자신에게서 많은 조언을 얻고 있다며 고마워하자 “내가 일방적으로 조언을 해주는 게 아니라 나 또한 멤버들에게 받는 게 너무 많다. 서로 의지하며 잘 나아가고 있다”고 그들만의 특별한 ‘원팀’ 정신을 보여줬다." 등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해 팬들의 눈시울을 적시게 했습니다.
자세한 이야기,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피프티피프티가 구미대학교에 이어 대구대학교 축제 무대에도 초청받아 라이브 공연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대구대학교는 개교 70주년을 맞아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대규모 축제를 진행합니다.
축제는 경북 경산시에 위치한 대구대학교 사랑광장 및 성산대로 일대에서 열립니다.
피프티피프티는 축제 둘째 날 20일 화요일 오후 늦게 무대에 오를 계획입니다.
대구대 축제에는 피프티피프티 이외에도 백호, QWER, 양홍원, 스테이시(STAYC), 볼빨간사춘기, 이창섭 등이 초청받아 공연을 할 예정입니다.
구미대학교는 13일, 14일 양일간 경북 구미시 구미대 대운동장 특설무대에서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개방형 페스티벌’을 개최합니다.
이번 축제는 ‘워터 페스티벌’, ‘대형 공연’, ‘주막 체험’ 등을 주제로 구성되어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 먹거리를 동시에 제공하며 색다른 캠퍼스 문화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특히 올해 축제에는 13일 화요일 저녁 8시부터 피프티피프티, 싸이(Psy), 안신애, TNX가 초청 공연 라이브 무대를 선보입니다.
피프티피프티와 싸이는 빌보드 핫100 차트에 오른 글로벌 가수라는 점에서 이번 무대에서 함께 만나게 돼 뜻깊을 것으로 보입니다.
14일에는 루씨, 비와이, 규빈, 윤마치, 백호가 이어 출연합니다.
이승환 구미대 총장은 “이번 축제는 학생들의 문화적 욕구를 반영해 다채로운 콘텐츠로 구성했다”며 “지역민에게도 개방해 대학과 지역사회가 함께 어우러지는 열린 축제로 기획한 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구미대 유튜브는 "구미대학교 워터축제🔫 물씬 다가온 여름🌞 피프티피프티와 함께 구미대학교 워터페스티벌에서 시원하게 날려버리자!💨💙"면 피프티피프티 인사 열상을 공개했습니다.
피프티피프티가 보여줄 최후의 무대(?)는 무엇일까요?
아울러, 피프티피프티는 문샤넬(CHANELLE MOON)이 연세대학교 학생이기 때문에 연세대 축제 무대에서 라이브 공연을 할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연세대 개교 제140주년 무악대동제 <센트 오브 블루(Scent of Blue)> 기획단은 13일 화요일 오늘 연세대 학생 대상으로 동문광장 공연팀을 선착순 추가 모집한다고 합니다.



피프티피프티는 최고의 라이브 보컬 실력을 갖춘 걸그룹으로 지난 8일 열린 ‘2025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에서 여자 아이돌 부문 '라이징스타' 상을 수상하는 등 대세 걸그룹입니다.
피프티피프티는 올해 1월 '2025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에서 '라이징 스타상' 수상은 물론 지난해 연말 틱톡어워즈 '베스트 인기상'과 '2024 KGMA(코리아 그랜드 뮤직 어워즈)' 'IS 라이징 스타상', ‘제1회 디 어워즈(D Awards)’의 ‘디스커버리, 올해의 발견 상’ 등을 수상하는 등 글로벌 스타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스쿨어택 이야기입니다.
피프티피프티가 12일 월요일 인천시 송도고등학교에 나타났다는 일부 소식이 들렸습니다.
피프티피프티는 유튜브 채널 '오늘 우리 학교는'의 '스쿨어택' 코너에 출연해 이날 녹화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 송도고 학생은 "오우학(오늘 우리 학교는)"이라면서 "참고로 학생들 반응 지림"이라고 소식을 전했습니다.





피프티피프티는 이날 SOS, 푸키(Pookie) 라이브 무대를 선보이는 한편 라이크제니, 위플래쉬 등 커버댄스도 공개해 학생들로부터 환호성을 받은 것으로 관측됩니다.
SNS에서 한 학생은 "바로 옆 학교 학생인데 너무너무 부러워서 눈물이 나옵니다"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송도교 녹화 영상은 언제 공개될 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송도고는 인천광역시 연수구 옥련동에 있는 사립고등학교입니다.
재계 서열 41위 태양광업체 OCI가 학교 재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OCI 회장 등이 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어 송도고는 재정이 튼튼한 학교입니다.

특히 송도고는 2015년부터 국내 고교 최초로 주니어 해군 학군단(ROTC)이 생겼는데 제2 연평해전에서 전사한 윤영하 소령의 모교이기 때문에 그의 정신을 계승한다는 의미에서 ROTC 창설을 기획했습니다.
주니어 ROTC는 대학에서처럼 졸업 후 장교로 임관하는 과정은 아니지만 정규 교과 수업의 일부로 운영됩니다.
다음은 음악웹진 이즘(IZM) 이야기입니다.
국내 최고의 음악평론 매체 이즘(IZM)은 12일 피프티피프티 '데이 앤 나잇(Day & Night)' 앨범에 대해 임동엽 평론가의 음악평론을 공개했습니다.

임동엽 평론가는 별점 3.5를 주었는데 이는 평균 이상으로 좋은 평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앨범에 실린 6곡 모두 좋은 평가를 했지만 특히 추천곡은 '푸키(Pookie)', '하트 브레이크(Heartbreak)', '퍼펙트 크라임(Perfect Crime)'이었습니다.
그렇다면 평론 내용은 어떠했는데 내용을 그대로 공개합니다.
"장점은 확실하다. 포근하게 유혹하는 기분 좋은 노래.
매끈한 음색을 기반으로 밝은 심상의 신스팝을 주요 수단으로 삼는다.
이는 빌보드 차트에 등장하며 전 세계에 이름을 알렸던 '큐피드(Cupid)'를 포함 멤버들의 계약 문제로 위기를 겪었던 시기를 지나 지금까지도 유효한 핵심이다.
팀을 재정비한 뒤 야심차게 내놓은 작년 '러브 튠(LOVE TUNE)'에 이어 이번 '데이 앤 나잇(Day & Night)'에서도 고집을 꺾지 않았다.
폭풍우에 흔들려도 부러지지 않는 갈대처럼 부드러운 강함을 지녔다.
비슷한 일을 맞닥뜨린 뉴진스와 함께 이지 리스닝 유행을 주도했지만 피프티피프티는 거기서 더 깊이 들어가 '컴퍼터블(comfortable) 리스닝'을 선보인다.
'워크 오브 아트(Work of Art)'나 '하트 브레이크(Heartbreak)'처럼 하이라이트가 명확한 곡도 유연하게 처리하며 도파민에 절여진 요즘과는 상반된 자극점을 제시한다.

낮과 밤이라 지은 앨범처럼 신시사이저 기반의 개성과 리얼 악기의 감성이 조화롭게 균형을 이룬다.
아케이드 게임 같은 타이틀곡 '푸키(Pookie)', 익숙한 리프가 반복되는 '퍼펙트 크라임(Perfect Crime)'이 전자, 가녀린 보이스의 '워크 오브 아트(Work of Art)', 정서를 촉촉하게 적시는 '하트 브레이크(Heartbreak)'가 후자다.
기존의 강점을 유지하면서도 변화를 모색하며 고착화에서 벗어난다.
반주의 물결 위에 보컬이 안착한 '아도니스(ADONIS)'와 트렌디한 리듬으로 엔딩을 장식하는 '미드나잇 스페셜(Midnight Special)'도 스스럼없이 앨범과 연대한다.
선율의 화려한 고조 없이도 감정의 고조가 일렁인다.
가장 큰 요인은 음악 자체에 있지만 이를 완성하는 것은 이들 노래와 그룹 간의 완벽한 화합에 있다.
구성원이 대대적으로 교체된 후 나온 두번째 EP임에도 여전히 유효한 큐피드의 화살 덕에 팀의 근간에는 흔들림이 없다.
피프티피프티하면 떠오르는 느낌, 자연스레 녹아 문든 색감, 소리를 시작화는 능력.
이 모든 상호작용이 '데이 앤 나잇(Day & Night)'의 확실한 장점이다."
다음은 일간스포츠 박세연 기자의 '키나를 응원한다' 제목의 기사입니다.
일간스포츠 박세연 기자는 '키나(KEENA)를 응원한다'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피프티피프티 키나는 물론 멤버들의 끈끈한 우정을 응원했습니다.

기사에서 "키나(KEENA)가 건강상 이유로 활동 중단했는데 '탬퍼링 혐의'를 받는 더기버스(The Givers) 안성일 대표와의 최근 대질 심문 조사 이후 컨디션이 안 좋아졌다는 얘기가 나와 파장이 일었다"고 했습니다.
키나는 지난해 8월 26일 안성일 대표를 사문서 위조, 위조 사문서 행사 혐의로 고소했습니다.
키나의 동의 없이 사인을 위조해 ‘큐피드’ 저작권 지분을 당초 6.5%에서 0.5%로 대폭 줄여서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 등록하는 범죄 만행을 저질렀습니다.
기자는 피프티피프티 멤버들과 직접 인터뷰 등 여러가지 이야기를 잘 알고 있었기에 사려깊은 기사를 쓴 것으로 보입니다.
멤버들의 배려가 묻어나는 기사 내용 중 일부를 소개합니다.
"키나는 2023년 벌어졌던 전속계약 분쟁 당시 전 멤버들과 같이 소속사를 떠났다가 홀로 복귀해 피프티피프티를 지켜낸 유일한 멤버다. 팀 재정비를 위해 오디션을 거쳐 현재의 문샤넬, 예원, 하나, 아테나가 합류하기까지 짧지 않은 기간이 소요됐으나 그 사이에도 다시 설 무대를 위해 스스로를 갈고 닦았다. 데뷔 초창기만 해도 랩 파트를 담당했던 키나가 재정비 컴백 후 보컬 영역에서도 일취월장한 모습을 보여준 점은 신선했다. 무대 위 프로다운 모습에선 과거 사건의 상처를 모두 이겨낸 듯 보였다.

하지만 남들 앞에 애써 꺼내보이지 않았던 속앓이는 예상보다 컸고, 상처 또한 깊었던 모양이다. 그도 그럴 것이, 소속사를 떠났다가 다시 돌아오기까지 그리고 이후 벌어진 일련의 법적 과정에서도 키나가 오롯이 홀로 감당해야 하는 몫은 작지 않았다. 팀에선 맏언니지만 키나 또한 이제 겨우 스물 셋. 어린 나이에 겪은 혹독한 사건 그리고 피고소인을 다시 마주하는 일은, 설령 그 자신이 자청한 것이었다 해도 실제론 트라우마의 소환이었다. 키나는 구토와 불면 등으로 일상의 어려움을 겪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고 이에 대한 안타까움과 응원의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어려움 속에서도 피프티피프티를 지켜온 키나가 잠시 쉬어가는 사이, 지금은 동생들이 피프티피프티를 지키고 있다. 4명의 멤버들은 갑작스런 결정에 따른 동선 및 파트 분배의 어려움에도 불구, 프로답게 ‘푸키(Pookie)’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 초 인터뷰로 만난 이들은 현재의 멤버로 팀이 구성된 기간이 짧았음에도 유난히 깊어진 우정을 드러냈다. 특히 키나는 멤버들이 자신에게서 많은 조언을 얻고 있다며 고마워하자 “내가 일방적으로 조언을 해주는 게 아니라 나 또한 멤버들에게 받는 게 너무 많다. 서로 의지하며 잘 나아가고 있다”고 그들만의 특별한 ‘원팀’ 정신을 보여줬다. 이 같은 상황에서도 음악방송 활동이 이어질수록 ‘푸키’도 상승세를 타고 있으니, 과연 위기 속에서 더욱 빛나는 팀워크라 할 만하다.
맏언니이자 원년 멤버로서 팀을 이끌어 온 키나가 잠시 쉬어가야 할 타이밍에, 다른 멤버들이 키나의 몫까지 최선을 다해주는 모습은 더없이 아름답다. 시련을 함께 하며 진정한 팀으로 한층 성장해가는 모습이다. 멤버들이 제 몫을 해내고 있는 만큼, 키나 또한 지금 자신에게 필요한 회복과 치유의 시간을 충분히 갖고 본래의 밝은 미소로, 빛나는 무대로 돌아오길 기원한다. 어려운 시간을 함께 이겨내고 응원해주는 멤버들과 팬들에 대한 고마움은 추후 좋은 무대로 보답하면 된다."
이상과 같은 기사 내용은 팬들의 눈시울을 적시게 했습니다.
실제로 문샤넬 예원 하나 아테나 4명의 동생들은 지난 10일 MBC '쇼 음악중심' 무대를 앞두고 키나를 위해서 "더 열심히 하겠다"는 각오를 다졌습니다.
문샤넬은 "갑자기 키나 언니가 아파서 마음이 아팠는데....언니를 위해서 저희가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라고 말하자 하나는 "저희가 언니 몫까지 열심히 해보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멤버들은 "최선을 다해보겠습니다"라고 말한 데 이어 "워워워~ 피프티피프티 가보자고. 파이팅"을 외쳤습니다.
다음은 소소한 이야기들 입니다.
피프티피프티는 인스타그램 릴스에 '미드나잇 스페열' 안무 영상을 공개했는데 어둠이 짙은 도시의 빌딩숲을 배경으로 한 야외에서 댄스를 하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마이뮤직테이트' MMT에서 11일 공개한 '하트 브레이크' 라이브 영상은 오늘 조회수 10만뷰를 돌파가 예상되는 등 과거 그래비티(GRAVITY) 당시 돌풍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피프티피프티는 14일 목요일 MBC '쇼 챔피언' 무대에서 '푸키'는 물론 '미드나잇 스페셜' 라이브 무대를 음악방송에서 처음 선보일 계획입니다.
'미드나잇 스페셜' 뮤직비디오는 이틀만에 조회수 400만뷰 돌파가 임박했고, 푸키(Pookie) 뮤직비디오는 1200만뷰 돌파를 향해 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