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이야기

피프티 피프티 FIFTY FIFTY, 일본 오사카 '2024 슈퍼팝 재팬' 뮤직 페스티벌 해외 첫 공연 무대 '글로벌 걸그룹 시동'...그래비티 프리징 현상 왜...오우학3 풀영상 공개 요구 나오는 이유...자컨 '도전 요리 추리왕' 좌충우돌...홍대입구역 '데뷔 2주년 축하' 지하철 광고

탐진강 2024. 11. 10. 13:55
반응형

피프티 피프티(FIFTY FIFTY)가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글로벌 뮤직 페스티벌 '슈퍼팝 재팬(2024 SUPERPOP JAPAN)'에 초청받아 9일 첫번째 해외 공연 무대에 오릅니다. 


일본에 이어 미국 8개 도시 투어 콘서트를 앞두고 있어 글로벌 걸그룹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비티(Gravity) 스페셜 클립 뮤직비디오는 하루 동안 조회수 멈춤 프리징(Freezing) 현상이 지속되고 있어 당초 예상된 8일 1000만뷰 돌파가 좌절된 상황입니다. 


'오늘 우리 학교는'3, 오우학3 웹예능 유튜브에서 8일 두번째 영상을 공개했는데 과도한 편집 때문에 '푸쉬 유어 러브(Push Your Love)' 등을 풀영상으로 공개하라는 의견이 커지고 있습니다. 

피프티 피프티 자체 컨텐츠 영상이 공개됐는데 '도전, 요리 추리왕' 주제로 문샤넬팀과 아테나팀이 대결을 펼치는 과정에서 다양한 에피소드가 팬들을 즐겁게 했습니다.


서울 홍대입구역에 팬들 모금에 의한 피프티 피프티 데뷔 2주년 축하 광고가 오픈됐으며 앞으로 팬들의 '청소년 사이버 폭력 방지' 관련 기부도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자세한 이야기, 지금 시작합니다.

피프티 피프티가 9일 오후 1시부터 일본 오사카 파나소닉 스타디움 스이타에서 열리는 글로벌 뮤직 페스티벌 '슈퍼팝 재팬' 무대에서 라이브 노래를 부릅니다. 


다섯 멤버들은 8일 일본 출국에 인천공항에서 처음으로 완전체의 공항 패션을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대한항공 프레스티지석에 앉아 일본으로 떠났습니다. 

 



대한항공은 기존 비즈니스석을 프레스티지석으로 명칭을 변경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일본 오사카 노선의 경우 일등석 좌석이 없어 프레스티지석이 최고 등급이고 편도 1인당 54만원 정도 가격이라고 합니다. 



다섯 명의 항공권 비용만 왕복 500만원 이상이 지출되는 셈인데 소속사 어트랙트에서 엄청나게 신경써준 셈 입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돌 그룹은 처음 일본 행사에 갈 경우 이코노미석 타고 가는데 어트랙트는 멤버들에게 아낌없는 투자를 하는 것 같습니다. 

주최 측에서 지원해준 것 아니냐는 의견도 있는데 파격적 대우를 해준 것일까요?

아테나가 인천공항에서 한 팬이 건넨 뱁새 인형과 편지 엽서를 건네받고 눈치 보다가 숨기는 모습 영상이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슈퍼팝 재팬'은 9일과 10일 양일간 열리며, 케이팝(K-POP)과 제이팝(J-POP)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들이 함께 모여 양국의 팬들에게 특별한 음악 경험을 선사하는 뮤직 페스티벌입니다. 


피프티 피프티는 기능성 수면용품 전문 브랜드인 아임슬리핑이 선보인 슈퍼팝 공연 굿즈 트래블 블랑킷 모델로 관심을 끌기도 했습니다. 



아임슬리핑 트래블 블랑킷 슈퍼팝 공식 굿즈는 아웃도어라이프를 즐기는 이들에게 좋은 아이템으로 가지고 다니며 망토 또는 담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슈퍼팝 9일 첫날에는 피프티 피프티를 비롯 키나(Keena)의 친구 김채현(KIM CHAEHYUN)이 소속된 케플러(Kep1er), 그리고 라이즈(RIIZE), 트레저(TREASURE), 일본의 아이 토미오카(Ai Tomioka), 다이스(Da-iCE) 등이 무대에 오릅니다.

케플러
김채현


피프티 피프티는 'SOS' 노래를 라이브로 부를 것으로 보이는데 그래비티(Gravity) 노래도 선보일 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실제로는 미니 앨범 '러브 튠' 4곡 모두 부르고, 또 스파이스 걸스 '워너비' 그리고 원 오크 록 'Wherever you are' 노래까지 무려 6곡을 불렀습니다.


또한 피프티 피프티가 일본은 해외 공연 첫 무대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고, 앞으로 미국 8개 도시 투어 콘서트 등을 통해 글로벌 걸그룹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그래비티' 뮤직비디오 조회수 멈춤 현상 이야기 입니다.

그래비티 뮤직비디오는 8일 새벽 조회수 890만뷰를 돌파한 이후 하루 동안 유튜브에서 조회수 멈춤, 프리징(Freezing) 현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구글이  AI영상 단속 중인데 '그래비티' 영상도 AI를 많이 사용해 발생한 것 아니냐 등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프리징(Freezing) 현상은 인기 영상에서 조회수가 갑자기 급증하면, 유튜브(YouTube) 시스템은 봇 등 부정 조회수 방지 차원에서 조회수가 일시적으로 멈추는 경우 입니다.



조회수 급증 시 유튜브는 실제 사용자의 조회수인지 확인하는 검증 과정을 거치는데 이 과정에서 조회수는 바로 업데이트되지 않고 일정 시간 동안 확인 작업이 진행됩니다.


프리징은 보통 몇 시간에서 48시간 이내에 풀리지만, 정확한 시간은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시간이 지나면 프리징이 해제되며, 그동안 쌓인 조회수가 한꺼번에 반영됩니다.

과거 방탄소년단(BTS) 신곡 '다이너마이트(Dynamite)' 등에서도 프리징 현상이 발생한 바 있습니다.


'그래비티(Gravity)'가 9일 만에 1000만뷰 돌파가 예상됐는데 프리징 현상 때문에 좌절된 것이 아쉽지만 꾸준히 시청을 하면 좋겠습니다.  

다음은 '오늘 우리 학교는' 웹예능 이야기 입니다.

'오늘 우리 학교는' 유튜브 채널은 당초 8일 저녁 8시 15분에 공개 예정이었던 피프티 피프티 방송분을 또 다시 2시간 연기했습니다. 


담당PD는 "우선 업로드가 늦어진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분량 조정 과정으로 인한 재편집으로 예정되었던 8시15분 업로드에서 10시15분 업로드로 지연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라고 공지했습니다.

문제는 그간 한 달 간이나 공개가 늦어진 데다가 7일에 이어 8일에도 약속된 시간을 지키기 못했기에 시청자들 불만이 커진 가운데 편집된 내용도 기대치에 못미쳤습니다. 



분량이 13분 정도로 적었고, 중간 중간에 내용이 잘려나가고, 학생들 반응도 뭔가 쫒기듯 너무 짧게 반영되는 등 현장감을 전혀 살리지를 못했습니다. 

네티즌들은 과도한 편집에 대한 불만과 함께 전체 내용 풀영상을 공개하라는 요구가 터져나오고 있습니다. 


'푸쉬 유어 러브(Push Your Love)', '그래비티(Gravity), 'SOS' 등 라이브 무대를 각각 풀영상으로 공개하라는 요구가 많습니다. 

특히 '푸쉬 유어 러브(Push Your Love)'는 라이브 무대 영상이 거의 없어 귀한 편인데 조회수 폭발 기회인데 아쉬움이 크다는 분석입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학교를 지켜라' 게임에서는 안용중학교 대 피프티 피프티가 '몸으로 말해요' 대결을 했는데 피프티 피프티가 두 문제를 맞춰 승리했습니다.


안용중학교팀의 선생님과 학생들은 벌칙으로 'SOS' 포인트 안무에 맞춰 춤추기를 함께 했습니다.

안용중학교 학생들이 투표한 '생일파티에 초대하고 싶은 멤버'로는 아테나가 선정됐습니다.



피프티 피프티 멤버들은 안용중학교 학생들과 단체 사진을 찍으며 마무리 했습니다.


'오늘 우리 학교는' 채널은 11월 15일까지 피프티 피프티 사인CD 제공 SNS 이벤트를 합니다.

다음은 자체 컨텐츠 이야기 입니다. 



피프티 피프티 자체 컨텐츠 '도전, 요리 추리왕'이 8일 저녁에 공개됐습니다.




문샤넬팀은 문샤넬, 예원, 하나 그리고 아테나팀은 아테나, 키나 이렇게 두 팀으로 나눠서 대결에 들어갔습니다. 

'도전 요리 추리왕'은 크게 네 가지로 규칙이 있었습니다.
 
1. 각 대표는 사진만 보고 요리에 필요한 재료를 구매한다. 
제한 시간은 15분. 문샤넬팀은 9개, 아테나팀은 10개 재료 구매가 가능하다.



2. 마트는 팀장 혼자! 팀원들은 스트리밍되는 영상을 통해 상황을 공유받을 수 있다. 
다만 채팅 찬스 1회가 제공된다. 

3. 소금, 설탕, 다진 마늘, 후추, 물엿, 식용유는 제공된다.

4. 메인 식재료가 될 양념장은 구매해야 한다. 

이기는 팀에게는 선물이 증정되는데 어떤 선물인지는 비밀입니다.



문샤넬은 외할머니에게 김치전, 김치찌개, 삼겹살 등을 만들어본 경험을 이야기했습니다.

그러자 아테나는 다양하게 먹어봤다고 응수했습니다. 



문샤넬팀은 간장 떢볶이 그리고 아테나팀은 순대볶음 요리가 선택됐습니다.

문샤넬은 손질이 된 대파를 집어들었다가 다시 손질 안된 대파로 바꿔 모니터를 보던 팀원들의 원망을 들었습니다. 


아테나도 손질 안된 양파를 선택해 키나의 원망을 들어야 했습니다.

결국 아테나는 찬스를 사용해 키나의 도움을 받습니다.


문샤넬은 사전 회의 때 이야기 나눴던 다시다를 넣았다 빼버려 팀원들은 비명을 질렀습니다.

문샤넬도 찬스를 사용해 양파 바꾸기 등에 대한 지령을 받습니다. 

문샤넬과 아테나는 마트에서 좌충우돌하면서 15분 동안 재료 구매를 했습니다. 

과연 재료 추리에 성공했을지 그리고 요리는 다음 회에 공개됩니다. 


'오늘 우리 학교는' 웹예능에서 기대 보다 실망이 크자 피프티 피프티 자체 컨텐츠가 편집을 훨씬 더 잘한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다음은 소소한 이야기들 입니다. 

피프티 피프티 노래 유튜브 재생 숫자는 8일 현재 큐피드 트윈버전이 4억6000만회가 압도적입니다. 


그 다음은 2집 미니 앨범 '러브 튠(Love Tune)'에서는 SOS 2583만회, 스타리 나잇(Starry Night) 2100만회, 그래비티(Gravity) 1366만회, 푸쉬 유어 러브(Push Your Love) 202만회 등이었습니다.

그리고 1집 앨범에서 하이어(Higher) 1161만회, 텔미(Tell Me) 915만회, 러빈 미(Lovin' Me) 838만회 등 이었습니다. 

써클차트 소셜차트2.0 최근 순위에서 피프티 피프티는 2위를 차지했고 1위를 블랙핑크 였습니다.


피프티 피프티는 SNS 등 인기 순위라고 할 수 있는 소셜차트2.0에서 엎치락뒤치락 하면서 1위를 경쟁하고 있습니다.

마이뮤직테이스트에서 '그래비티 락버전' 쇼츠를 공개했는데 다섯 멤버들의 헤드 뱅잉 등이 웃음을 자아냅니다.

MMT에서 조회수 100만뷰를 넘으면 실제로 '그래비티 락버전' 노래를 공개할까요? 


나마스떼 한류(Namaste Hallyu) 유튜브 채널이 "인도 트웨니를 위해 비밀 흘린 피프티 피프티"라는 제목으로 소개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피프티 피프티가 유독 인도 채널과 인터뷰를 많이 하는데 전홍준 대표가 K팝 인구가 크게 증가 추세인 인도 시장을 전략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서울 지하철 홍대입구역에 8일부터 "피프티 피프티와 트웨니는 서로를 잇는 한쌍의 별 입니다"라는 내용으로 피프티 피프티 데뷔 2주년 축하 광고가 오픈됐습니다.


팬들이 모금해 제작한 광고이며, 또 다른 한편으로 팬들 모금을 했는데 '청소년 사이버 폭력 방지'를 위한 사용되는 기부를 할 예정입니다.


사이버 폭력 방지는 SNS 상에서 쓰리정 관련 일당의 보이콧 등 폭력 테러 문제와도 관련이 있어 보입니다.

여러 이야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