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 데몬 헌터스' 감독 및 음악 총괄 인터뷰 전문..."소다팝, BTS 버터 + 다이너마이트에서 영감 얻었다"..."속편 제작하면 조이 미라 성장과정 확장"
미국 연예 매체 '버라이어티(Variety)'가 'K팝 데몬 헌터스(K-Pop Demon Hunters)'의 바이럴 성공 속으로 : '패션, 괴짜 소녀들, 그리고 위대한 팝 음악'이라는 제목의 보도를 했는데 속편에 대한 계획이 공개됐습니다.
메기 강(Maggie Kang) 공동 감독은 "현재 영화는 루미의 이야기였다"면서 "속편을 만들 기회가 주어진다면, 조이와 미라의 성장 과정을 더 확장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총괄 음악 프로듀서인 이안 아이젠드라스(Ian Eisendrath)는 "사자 보이즈(Saja Boys)의 노래 '소다 팝(Soda Pop)'은 방탄소년단 BTS 히트곡 'Butter'와 'Dynamite'에서 부분적으로 영감을 받았다"고 공개했습니다.
매기 강 감독은 최근 SNS X에 “안녕 아미, 사자 보이즈랑 콜라보 어때?”라며 “프라이드가 준비됐다”고 밝힌 바 있어 콜라보에 관심이 모아집니다.
BTS 멤버들은 최근 진행한 라이브 방송에서 사자 보이즈가 부른 ‘소다팝’ 일부를 따라 부르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신비로운 호랑이 "더피(Duffy)"를 묘사한 봉제인형은 이미 넷플렉스(Netflix)의 올해 가장 많이 팔린 아이템 상위 5위에 진입했습니다.
크리스 아펠한스(Chris Appelhans) 공동 감독은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의 몰락 시기에, 특히 픽사(Pixar)와 같은 주요 업체의 최근 흥행 실패 상황에서, 스튜디오가 지루한 비유에 의존하는 대신 시야를 넓혀야 했다"고 말했습니다.
헌트리스(Huntr/x)의 목표인 황금 혼문의 완성은 결국 이뤄지지 못했는데 속편 제작을 위한 떡밥은 아닐까요?
그렇다면 미국 언론 '버라이어티'에 담긴 새로운 이야기를 살펴볼까요?
"K팝 데몬 헌터스"의 중심에 있는 가상의 걸그룹 헌트릭스(Huntr/x)는 목소리의 힘을 사용하여 영혼을 갉아먹는 적을 죽이고 열렬한 팬을 보호합니다.
루미, 미라, 조이는 (우리가 알고 있는) 현실 세계의 악마와 싸우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들은 현실에서 차트를 죽이고 있습니다.
마틴 프리먼(Martin Freeman), 잭 로든(Jack Lowden), 이멜다 스톤턴(Imelda Staunton), 내셔널 시어터 라이브(National Theatre Live)의 블록버스터 시네마 슬레이트
소니 픽처스 애니메이션이 제작하고 넷플릭스가 6월 20일 공개한 'K팝 데몬 헌터스'는 넷플릭스 집계 대상 국가 93개국 모두에서 10위권에 진입했습니다.
그리고 한국, 브라질, 프랑스, 멕시코, 필리핀 등 33개국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매기 강(Maggie Kang) 공동 감독은 "저의 경우, 이 작품을 발표한 지 거의 7년이 지났습니다"라며 "정말 구덩이 속에서 일하고 있잖아요. 당신은 모를 거예요. 몇 년 동안 같은 농담, 같은 순간을 계속해서 보게 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영화의 바이럴 성공에 대해 말했는데, 그녀는 이 영화가 입소문을 타게 될 줄은 몰랐다는 것입니다.
이 영화는 헌트릭스(Huntr/x)가 소녀들의 팬 (그리고 그들의 영혼)을 훔치고자 하는 가장 강력한 적, 뜨거운 악마 보이그룹 사자 보이즈(Saja Boys)와 대결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리드 보컬 루미가 사실은 악령 혼혈이라는 사실이 밝혀지자 루미는 사자 보이즈의 리더 진우와 뜻밖의 유대감을 쌓고 자기 수용의 음악적 여정을 시작합니다.
그 여정 내내 루미, 미라, 조이는 무대를 밝히고 악마를 잘라낼 때 화려하고 멋지지만, 화장을 지우고 바보가 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애니메이션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거친 표정을 자주 끌어냅니다.
매기 강 감독은 "그것이 컨셉의 첫 번째 요소 중 하나였습니다. 여성들이 바보 같은 행동을 하는 모습을 보고 싶었습니다"라며, "과거 프로젝트에서 코미디 여성을 만들려고 했을 때 반발에 부딪혔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매기 강 감독은 "다른 영화에서 작업한 경험이 있는데, 대여섯 명의 주인공 중 한 명의 [여성] 캐릭터가 있었는데, 그녀 역시 쌍둥이였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이어 "그녀는 경이로운 재능을 가진 재미있는 코미디언이 연기했습니다. 우리는 이 모든 상영을 보면서 '왜 그녀는 재미가 없을까? 걔가 아빠가 돼야 해.'라고 생각했죠. 저는 '글쎄, 쟤네 남동생이 제일 재밌어. 그냥 바꿔서 가장 재미있는 것으로 만들면 어떨까?' 그리고 방 안에는 침묵이 흘렀습니다. 여성 캐릭터를 재미있는 빛으로 묘사하거나, 방에서 가장 재미있는 캐릭터로 만들거나, 못생기고 매력적이지 않게 보이게 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헌트릭스(Huntr/x)를 만들 때가 되었을 때, 매기 강 감독은 이전 피드백에 대해 단 한 가지 생각만 했습니다.
그녀는 팀원들에게 "동굴 같은 콧구멍"을 애니메이션화하라고 말했던 것을 회상하며 킥킥거리며 웃었습니다.
이어 "우리는 그들의 눈 밑에 주근깨와 처짐이 보였고 채워지지 않은 눈썹을 볼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소녀들이 가장 취약한 순간에 그 모습을 사용했습니다."라고 비하인드를 공개했습니다.
화장을 한 얼굴과 하지 않은 얼굴의 끝없는 밈 능력과 영화의 보편적인 주제는 리뷰 집계 사이트인 로튼 토마토에서 97%의 신선한 평점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버라이어티의 피터 데브루지(Peter Debruge)로부터 "영감을 준 한국 음악 천재 만큼이나 중독성이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음악에 대해 말하자면, "K팝 데몬 헌터스"의 성공은 K팝 스타일과 앨런 멘켄의 디즈니 최고의 작품을 연상시키는 뮤지컬 극장 같은 스토리텔링이 매끄럽게 결합된 즉석 히트곡이 특징인 스킵 없는 사운드트랙이 결정적 역할을 했습니다.
헌트릭스(Huntr/x)는 세계에서 세 번째로 가장 빠르게 많이 스트리밍된 K팝 그룹이 되었습니다.
헌트릭스 보다 많이 스트리밍된 아이돌그룹은 방탄소년단 BTS, 그리고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 뿐입니다.
이 영화의 앨범은 2025년 가장 최고의 데뷔 사운드트랙이자 올해 상위 10위 안에 든 첫 번째 사운드트랙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총괄 음악 프로듀서인 이안 아이젠드라스(Ian Eisendrath)는 실제 K팝 센세이션을 일으킨 걸그룹 트와이스(TWICE) 멤버 정연, 지효, 채영과 공동 계약을 맺어 이 장르의 팬들 사이에서 절실히 필요했던 스트리트 크레딧을 얻었습니다.
이안 아이젠드라스(Ian Eisendrath)는 "우리는 이 가상의 그룹을 만들었고, 실제 그룹이 인증되는 것을 통해 우리가 하는 일에 대한 믿음, 즉 그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고, 기꺼이 할 의향이 있다는 믿음을 얻었습니다. 내러티브가 있는 이러한 것들에 뛰어들 때, 그것들이 바깥의 음악 공간에 안착하게 될지 결코 알 수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트와이스 트리오는 결국 헌터릭스의 디스 트랙 〈Takedown〉을 자신들만의 버전으로 녹음했고 심지어 영화의 크레딧에도 등장했으며, 그룹의 노래 〈Strategy〉도 영화와 사운드트랙에서 재생됐습니다.
K팝 데몬 헌터스 캐스트 사운드트랙은 현재 전 세계 스포티파이 주간 톱 앨범 5위, 미국 6위에 올라 있습니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 캐스트(Kpop Demon Hunters Cast)는 스포티파이(Spotify)의 데일리 톱 송 글로벌(Daily Top Songs Global)에서 가장 많은 순위를 차지했으며, 강렬한 노래 'Golden'이 3위로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아이젠드라스(Ian Eisendrath)는 "저는 K팝이 오늘날 가장 연극적인 음악 장르라고 생각하며, 이는 분명히 스토리와 스크린에 잘 어울립니다."라며 "첫날부터 우리의 목표는 노래가 액션 스토리를 전달하거나 해설하는 이중 기능을 하는 것이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특히 팬들이 사운드트랙을 반복해서 듣고 있다는 사실에 기쁘게 생각하는데, 이는 팬들이 귀에 쏙쏙 들어오는 소리 뒤에 숨겨진 깊은 의미를 엿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방탄소년단 BTS 히트곡 'Butter'와 'Dynamite'에서 부분적으로 영감을 받은 사자 보이즈(Saja Boys)의 '소다 팝(Soda Pop)'은 강아지 사랑의 달콤한 선언처럼 들릴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는 좀 더 자세히 들어보면 악마의 진정한 포식적 본성이 드러난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이젠드라스(Ian Eisendrath)는 "순진한 팬들을 유혹하는 것이 아이디어였습니다. 가장 사랑스럽고, 어떤 면에서는 섹시하고, 가볍고, 재미있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라며 "그것은 실제로 '나는 당신을 잡아먹을 거야'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이 악마들이 하는 일입니다. 그들은 당신의 영혼을 빨아먹습니다. 하지만 당신은 결코 그것을 알지 못할 것입니다!"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매기 강 감독은 지난달 28일 SNS X에 “안녕 아미, 사자 보이즈랑 콜라보 어때?”라며 “프라이드가 준비됐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매기 강 감독은 방탄소년단과 ‘케이팝 데몬헌터스’ 캐릭터 사자 보이즈가 K팝 보이 그룹 중 유일하게 미국 스포티파이 미국 데일리 톱 송 차트 톱 10에 진입했다는 소개 글을 첨부했습니다.
이외에도 방탄소년단 멤버들은 최근 진행한 라이브 방송에서 사자 보이즈가 부른 ‘소다팝’ 일부를 따라 부르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RM이 해당 노래를 부르자 정국은 “그거 봤냐, 재밌죠”라는 반응을 보여 눈길을 끌었습니다.
앞으로 헌트릭스와 방탄소년단의 콜라보 가능성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사운드트랙의 실물 버전은 넷플릭스(Netflix)의 온라인 상점에 빠르게 추가되었으며, "K팝 데몬 헌터스(KPop Demon Hunters)" 출시 후 사이트의 신규 고객이 400% 증가했습니다.
한정 판매로 시작했던 이 상품은 지난 주에 수많은 새로운 상품이 추가되고 아동복, 액세서리, 가정용품 등이 출시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컬렉션에서 가장 많이 팔린 두 가지 아이템인 밴드 티셔츠와 신비로운 호랑이 "더피"를 묘사한 봉제인형은 이미 넷플렉스(Netflix)의 올해 가장 많이 팔린 아이템 상위 5위에 진입했습니다.
공동 감독 크리스 아펠한스(Chris Appelhans)는 "우리는 우리가 사랑하는 것, 즉 멋진 패션, 이상한 소녀들, 멋진 팝 음악, 그리고 일반적으로 애니메이션에서 시도하는 것보다 더 대담한 톤을 가져왔습니다."라고 팬들이 만족할 수 없는 이유에 대해 말했니다.
아펠한스 감독은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의 몰락에 대해 셀 수 없이 많은 생각이 쏟아져 나오는 시기에, 특히 픽사(Pixar)와 같은 주요 업체의 최근 흥행 실패에 비추어 볼 때, 스튜디오가 지루한 비유에 의존하는 대신 시야를 넓혀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관객은 모든 선택에 열정과 믿음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영화가 무엇일 수 있는지에 대한 통념은 미국에서보다 좁습니다. 이는 가능한 것보다 더 좁은 시야이며, 관객은 이를 넘어서고 있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예를 들어, 넥플릭스(Netflix)는 "In Your Dreams"와 "Fixed"가 올해 말 스트리머를 강타할 계획에 나서는 등 오리지널 툰(original toons)을 두 배로 늘리고 있습니다.
매기 강 감독은 "K팝 데몬 헌터스"의 속편을 만들 기회가 주어진다면, 조이와 미라의 성장 과정을 더 확장하고 싶다고 말했니다.
그녀는 "우리는 잠재적인 배경 스토리를 위해 많은 것을 설정했습니다. 분명히, 답이 없는 많은 질문과 탐구되지 않은 영역이 있으며, 85분 동안 말할 수 있는 영화가 너무 많기 때문에 그렇게 해야 했습니다. 이건 루미의 이야기였고, 조이와 미라의 뒷이야기가 있어요. 우리가 실제로 영화에 넣었던 것들이지만, 영화는 그걸 거부했어요. 그런 이야기를 위한 영화가 아니었을 뿐이예요"라고 말했습니다.
매기 강 감독의 가장 큰 희망은 'K팝 데몬 헌터스'의 성공을 통해 할리우드 딜메이커들이 관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이야기의 종류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매기 강 감독은 "사람들이 흥미를 느끼는 IP를 만들 때 모두가 영감을 받습니다"라며 "나는 이것이 그런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사람들에게 불을 지피기를 바랄 뿐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무섭지만 정말 아름답고 특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상과 같이 'K팝 데몬 헌터스'를 만든 공동 감독과 총괄 음악 프로듀서의 인터뷰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매기 강 감독이 속편 언급을 한 만큼 2편 제작이 가능할 듯 합니다.
'K팝 데몬 헌터스'는 아직 풀리지 않은 의문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악령 혼혈 루미의 부모님은 등장하지 않았고, 두 사람이 어떻게 만나 루미를 낳게 됐는지는 드러나지 않아 궁금증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헌트리스 멤버 3인방 결성 과정 역시 작품에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세 사람이 갈등을 빚으며 살짝 드러난 이야기에는 미라가 '가족'에 대한 언급을 하는 만큼 이들의 결성 과정에 대한 이야기도 관심이 쏠랍니다.
남자 주인공 진우와 함께 등장해 폭발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는 호랑이 '더피(Duffy)'와 까치 '수씨(Sussie)' 캐릭터의 비하인드도 궁금증이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악령들의 수장이자 최종 보스인 귀마의 정체도 시원하게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귀마는 어떻게 그런 존재가 됐는지, 루미에게는 왜 힘을 미치지 못하는지 등 이야기가 풀려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헌트리스가 계속 언급한 '황금 혼문'의 완성입니다.
귀마를 물리치는 듯 엔딩을 맺었지만, 헌트리스의 목표인 황금 혼문의 완성은 결국 이뤄지지 못했습니다.
결국 속편을 염두에 둔 엔딩이 아니냐는 궁금증이 나오고 있는 상황인 것입니다.